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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자치부 소셜미디어 기자단/소셜미디어 기자단 생생현장

정부 3.0 성동구청 허가민원전담팀


출동!  정부 3.0을 찾아라!


성동구청 '허가민원전담팀'  오최환 팀장


  서울시 성동구청에는 '허가민원전담팀'이라는 창구를 마련해 구청을 찾은 민원인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합니다.  이름 그대로 허가민원을 전담하고 있다는데요, 어떤 업무를 처리하고 있는지, 민원인들이 만족하는 비결은 무엇이 있는지 허가민원전담팀의 오최환 팀장을 만나 직접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성동구청 허가민원전담팀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희 성동구에서는 정부 민원 3.0 시책에 발맞춰 기존의 여러부서에서 처리하던 인허가 업무를 일괄 처리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허가민원전담팀 설치로 업무처리가 어떻게 달라졌나요?

기존에 일반 음식점을 신고하기 위해서는  보건소, 건축과, 청소과 등 각종 여러 과를 다녀야했습니다. 현재는 허가민원전담팀 창구로 오시면 바로 신고증까지 출력받아 가실 수 있습니다. 



고객들의 평가와 이렇게 달라진 업무처리로 인해 혜택을 받은 기업이나 민원인의 사례가 있나요?

2월 20일부터 허가민원팀을  운영하면서 그동안 다녀가신 분들께 전부 사후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분들의 반응을 보면 매우 편리하고 과거에 비해 접근성도 좋아져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관내 지식산업센터가 여러 군데 있습니다.  공장 등록을 하시려면 대략 10~15일 정도 걸리던 것이  3일에서 5일 정도로 대폭 기간이 단축되었습니다.




허가민원전담팀이 설치되면서 내부 직원들의 근무자세도 바뀌었나요?

일단은 신고, 허가 업무와 사후 관리 업무가 이원화되어 직원들이 한 가지 업무에 전념할 수 있고 업무 여건도 좋아져 찾아오시는 분들께 친절하게 되고 직원들의 만족도도 높습니다.

 

앞으로 개선되어야 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최근에는 노인분들도 스마트폰을 많이 이용하시고, 각종  통신 장비들이 발전되어 있으므로 굳이 음식점을 신고하시러 관공서로 방문할 필요 없이 정부 3.0 시책에 맞게 현장에서 생업에 종사하시면서 간편하게 민원 24제도 등을 활용해 영업 신고도 바로 할 수 있는 그런 방향으로 계속 개선되고 발전되길 기대합니다.



허가민원전담팀으로 인해 어떠한 점이 달라지셨나요?


민원인 이동창 / 서울시 성동구

저는 건축허가 건으로 허가민원전담팀을 찾게 됐습니다.  이용하다보니, 제가 궁금한 질의를 원스톱으로 답변을 들을 수 있고 타부서와 공유할 수 있어서  원하는 답변을 충분히 들을 수 있어 편리한 것 같습니다.


민원인 이도영 / 서울시 성동구

종전에 방문했을 때보다 원스톱으로 처리하니까 편리해지고 민원인의 동선까지 고려한 것 같아 상당히 만족합니다.



 어떠셨나요?   성동구청의 허가민원전담팀은 정부 3.0 정책을 잘 활용하고 있는 모범 사례라 할 수 있는데요,

원스톱 창구를 이용해 복잡한 업무도 한번에 바로 처리할 수 있는 편리함과 전문성이 이곳을 찾은 분들께 만족을 드릴 수 있는 비결이었습니다.   앞으로 허가민원전담팀과 같이  민원을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는 창구가 더 많이 마련되길 기대해봅니다.


안전행정부 서포터즈 지혜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