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환걸기 건강 걱정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으시죠?
실제로 겨울이 되면 감기 환자가 두 배나 증가하기도 하는데요. 특히나 이번 겨울에는 온도차가 크게 벌어져서 그런지 감기로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만 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감기도 예방하는 법이 따로 있다고 합니다. 규칙적인 식사는 물론이고 손 씻기 예방도 좋지만 여기에 감기에 좋은 음식이나 차를 챙겨 먹는다면 일석이조라고 하는데요. 그러는 의미에서 감기에 좋은 차를 직접 알아보도록 합시다.
생강대추차와 유자꿀차가 감기에 매우 효과적
슬으슬 추운 '감기'하면, 뜨끈한 차 한잔이 먼저 생각나기도 합니다,.
그 중 생강대추차와 유자꿀차가 감기에는 특효인 대표적인 한방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시중에서 사먹는 것도 좋지만, 월동준비로 집에서 만든 차는 겨울 내내 마시면 좋을 겨울철 보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차라도, 꾸준히 마시면 건강한 몸을 만들 수 있는데요. 특히 대추는 비타민 C가 사과나 복숭아의 약 100배 귤의 7~8배가 많습니다. 생강은 찬 기운을 바깥으로 몰아내고 속을 덥혀 주며 가래를 삭히고 기침을 멎게 해주는 작용이 있고 대추는 생각의 작용을 부드럽게 하고 진액을 더해 주는 작용이 있어 오한이 있고 기침과 가래를 동반한 감기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이 두재료를 더한 생강대추차는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일석이조의 차이기도 합니다.
꿀과 대추와 함께 달여먹는 인삼차 역시 감기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인삼은 원래 성질이 달고 약간 쓴맛이 있으며 기를 보하는 효능이 탁월해 특히 오장 중에서는 소화기와 호흡기 질병 치료 및 면역력 증가의 효과가 좋습니다.
귤, 감 등 제철과일은 수시로 먹는 게 좋아
과일중에는 귤, 감, 배 등이 감기예방과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귤과 감은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평소 틈틈히 먹어주면 감기예방에 좋습니다. 귤 껍질은 말려서 오래 보관했다가 차로 마시면 가래를 삭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배는 열이 있어서 목이 아프고 가래가 있는 감기에 효과적입니다. 배즙은 열을 내려주고 목의 염증을 가라앉히며 진약을 보충해 주는 효과가 있어 열감기에 도움이 됩니다.
가래와 함께 기침이 오래 지속되면 배속을 파내고 꿀을 넣고 쪄서 먹는 것도 좋습니다. 은행은 폐의 기운이 치받는 것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어 숨찬 것과 기침을 멎게 하여 가래가 많은 기침에 효과가 있으나, 한번에 많이 먹으면 구토 증세를 보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운을 수렴하는 효과가 강해 사기를 몰아내서 치료해야 하는 감기 초기에 복용하는 것은 적당하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파 송송 썰어 넣은 뭇국은 기침, 가래에 탁월한 효과 있어
감기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채소류는 무와 파입니다. 무는 비타민C와 A가 풍부하고 상피세포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 소화를 돕고 가래가 있는 기침에 도움이 됩니다. 무를 얆게 썰어 담고 꿀을 부어서 하룻밤 정도 서늘한 곳에 두면 맑은 즙이 우러나옵니다. 이 즙을 한번에 두 숟가락 정도씩 먹으면 좋습니다.
파는 칼슘,칼륨, 티마니 등이 풍부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위장기능이 활발해지도록 도와줍니다. 파뿌리의 흰부분을 한의학에서는 '총백'이라고 하는데 땀을 통해 사기를 바깥으로 몰아내고 찬 기운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총백에 생강을 넣고 끓여 마시면 감기 초기에 몸이 따뜻하게 해지고 땀이 나면서 열이 떨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감기에 걸리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열과 기침으로 손실되는 부분을 보충하기 위해 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입맛이 떨어져 식사를 잘 못하게 되면 회복이 느릴 수 있으므로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으로 입맛을 돋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손씻기를 포함한 개인위생에 주의하고 규칙적인 생활습관으로 감기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고 3주 이상 기침과 같은 증상이 지속되면 단순 감기가 아니므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겨울철 감기 예방방법
1. 천식, 비염의 원인이 되는 집먼지와 진드기 제거를 위해 집안청소를 자주 합니다.
2. 바이러스 전염을 막기 위해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고 양치질을 합니다.
3. 습도를 조절하기 위해 물을 자주 마십니다.
4. 각종 비타민과 영양소가 들어있는 과일을 자주 섭취합니다.
5. 밖의 냥기로 체온이 내려가지 않도록 항상 몸을 따뜻하게 합니다.
6. 규칙적인 식습관과 수면습관 운동을 통해 건강과 기초체력을 키우도록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