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정자치부 소셜미디어 기자단/소셜미디어 기자단 생생현장

팔방미인 전통시장으로 나오세요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장 보실때 어디가서 보시나요? 주로 대형마트에 장을 보러 다니시지 않으신가요?

 

저 역시 전통시장보다는 주로 대형마트에서 장을 보는 편이었습니다. 전통시장은 쇼핑하게 불편하다는 인식이 있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올해 초 KT에서 운영한 전통시장 마케터 활동을 하면서 대전시내 곳곳의 전통시장들을 방문할 기회가 생겼는데요. 전통시장은 결코 쇼핑하기에 불편하지 않았습니다.

 

화장실 시설은 물론 주차시설까지 완비하고 있고, 아케이트 설치도 비나 눈이와도 편안하게 쇼핑을 즐기실 수 있었습니다. 장 상인들의 넘치는 정과 덤, 그리고 가격까지 착한 팔방미인 전통시장 !!

 

대형마트 전혀 부럽지 않은 우리 전통시장의 현대식 시설을 여러분께 보여드리고 전통시장에 찾아가봐야 하는 이유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방문했던 전통시장입니다. 천장에 아케이트가 보이시나요?

 

현대식 건물에 아케이트까지 설치되어 있습니다. 비바람 걱정없이 아늑한 공간에서 장을 보실 수 있습니다. 어렸을 때 부모님 따라 갔었던 전통시장에는 차양막이 설치되어 있을뿐이었는데요. 제가 방문한 전통시장은 모두 아케이트가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어떠세요? 아직은 대형마트보다 불편해 보이시나요?

  


 

대전광역시 중구에 위치한 산성시장의 주차장 시설입니다. 제가 방문한 대부분의 시장에는 주차장 시설이 갖춰져 있었습니다. 시장을 이용하시는 손님에게는 1~2시간 가량의 무료주차가 제공된다고 하니 주차걱정없이 쇼핑하실 수 있습니다 

 

 

흔히들 전통시장 화장실 시설은 불편하고 비위생적일 것이라고 생각하시는데요, 실제로 방문해 본 전통시장들의 화장실은 새로지어진 건물에 깔금하고 위생적인 시설을 갖춘 화장실이었습니다. 휴지 또한 비치되어 있었고, 겨울에는 따뜻한 물도 나왔습니다. 이제 전통시장 화장실이 불편하다는 편견은 버려주세요!

  

 

대전광역시 중구 산성시장에는 이렇게 손소독기까지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대형마트 못지 않게 손님들에게 위생적이고 깔끔한 쇼핑을 위해 시장경영진흥원은 물론 시장상인회에서 여러가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대형마트에서만 보던 쇼핑카트를 이제 전통시장에서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전과는 다르게 전통시장 내에서 쇼핑카트를 이용하시는 고객분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아무래도 카트를 이용해서 장을 보시면 더 편하시겠죠. 그래서 대전광역시 중구 문창시장 상인회에서는 손님들의 편의를 위해 쇼핑카트를 구비해 손님들이 자유롭게 이용하게 해놓았습니다.

 

대형마트 못지 않게 쇼핑하기에 편리해보이지 않으신가요?

 

이외에도 각 시장의 상인회에서는 마케팅을 위해 이벤트 등의 행사를 기획하며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쿠폰을 발급하기도 하며 깜짝세일, 행운권 추첨 등의 이벤트로 손님들을 즐겁게 해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죠.

 

또 위의 사진의 플랜카드와 같이 시장에는 인간적인 덤과 에누리가 있습니다. 올해 초 전통시장 마케터 활동을 할때 정확히 기억은 안나지만 조이름 중에 덤앤더머가 있었습니다. 덤과 덤을주는 사람을 더머라고 해서 전통시장을 표현한 이름이었는데요. 전통시장하면 사람냄새나는 따뜻한 곳이라는 생각 안드세요? 직접 방문해보시면 따뜻한 마음까지 같이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이번 전통시장 탐방 중 알게된 온누리 상품권입니다. 중소기업청과 시장경영진흥원에서 발행한 상품권인 온누리 상품권은 전국 어느 전통시장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혹시라도 상품권을 선물하실 일이 생기신다면 대형마트 상품권보다 온누리 상품권을 선물하시는 것은 어떨까요? 쇼핑의 즐거움과 더불어 따뜻한 마음까지 선물하실 수 있습니다.

 

자. 주부여러분들 오늘 당장 아이들 손붙잡고 집근처의 전통시장을 방문해보세요. 전통시장에서 장보기는 아이들에게도 소중한 추억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