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정자치부 소셜미디어 기자단/소셜미디어 기자단 생생현장

안전하고 즐겁게 걷기, 진짜 방법은?


 

 당신의 두 다리가 의사다!

 

수도권 시민의 젖줄인 한강변을 걸음으로서 국가 정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저탄소 녹색성장에 부응하고, 걷기 운동을 시민들에게 널리 보급하여 건강한 시민 복지 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남양주시에서 제 4회 한강 걷기 대회가 열렸습니다.

 

전날 비가 내리고 쌀쌀하였던 것이 무색할 만큼, 23일 삼패 시민 공원에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였습니다. 

걷기대회는 경쟁 및 순위를 정하는 대회가 아니며, 참가자 본인이 선정한 종목에서 정해진 코스를 따라 자유로이 걸으면 되는 것이기에 가족, 학생(학교-단체) 분들도 많이 참여, 주말 단체 나들이 풍경을 보듯 시민 분들의 표정엔 웃음이 끊이질 않았습니다.

 

                                                                          ( 사진 클릭 시 원본 사진으로.)

 

대회장에는 풍선이 빠질 수 없죠 ? 이날 풍선은 많은 아이들에게 인기만점이었습니다.

 

풍선이벤트장 말고도 다트이벤트장에도 많은 사람들이 참여해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기회는 딱 세번이라고 하니 정말 잘해야겠죠 ?

 

 

 

 

 

제 4회 한강걷기대회는 삼패동 한강시민공원에서 출발하여 왕숙교, 진건읍 화훼단지를 반환하는 20km코스와 수석동 시민공원, 토평교 교량하부에서 반환하는 10km 코스, 삼패동 한강시민공원에서 시작하여 월문천, 도심천에서 반환하는 5km코스로 이루어졌습니다.

 

3개의 건강 걷기 코스를 자유로이 신청/참여 할 수 있었던 걷기 대회는, 사전 인터넷 접수(3월 17일부터 4월 18일. 33일간) 및 현장 접수가 이루어 졌으며, 참가비는 코스별 구분 없이 일반인 1인당 5000원(단체 30명 이상 시 4000원), 중고등학교 3000원, 초등학생 이하의 어린이 및 65세 이상의 어르신 및 장애인은 무료로 참가할 수 있었습니다.

 

 

 

참가비 납부 후 확인증을 인쇄하여 방문하면 타월과 스포츠 물통을 기념품으로 주었습니다. 또한 간단한 메모도 잊지 않고 적었답니다.

 

 

운동 전엔 반드시 스트레칭 ! 충분히 몸을 풀어줘야 몸에 무리가 덜 하겠죠?! 이를 위해 남양주시 체육회에서 체조를 ! 하나 둘 하나 둘 ! -

 

 

체조 시범을 보며 따라하는 많은 시민 분들. 그냥 구경만 하는 것이 아닌 같이 모든 사람이 함께 참여하는 모습이 아름다웠습니다. 

 

 

이른 주말 아침, 우리 모두 하나 둘 셋 넷 체조를 해요 ! 마무리 체조 동작까지 확실하게 해야 겠죠 ? 

 

 

이석우 남양주 시장님의 남양주시를 녹색 성장 중심 도시로 라는 멋진 구호로 대회는 시작했습니다. 이 외에도 박기춘 국회의원님과, 각 기관 단체장 등이 참석하여 대회 개최를 축하해 주셨습니다. 

 

 

남양주시 홍보대사 전원주, 선우용녀 님. 전원주님께서 대표로 인사말을 전하셨습니다. TV에서 보는 만큼이나 재치와 센스가 넘치셨답니다. 

 

 

아이처럼 사탕 낙하산을 보며 즐거워 하시는 전원주님. 잠시라도 시간이 날 때면 시민분들이 몰려들 정도로 인기최고였답니다.

 

 

 

이석우 남양주시장님의 징소리에 맞추어 걷기 대회 10km 5km 출발 ! 그 출발을 함께 기뻐해주시는 모습입니다. 

 

 

밝은 미소로 브이 ~ 를 해주시는 선우용녀씨를 보니 유쾌한 에너지가 걷기 대회장에 퍼져나가는 듯 했습니다. 

 

 

 

개인 준비물 '걷기 좋은 자유로운 복장과 우천 대비 우의'만 있으면 되었던 한강걷기대회는, 다채로운 행사(이벤트)가 이루어져 많은 분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 중에서도 단연 최고였던 이벤트는 7080 공연도, 완보 후 제공 된 국수도, 대회 사전 공연도 아닌, '사탕'이었습니다. 하늘에서 쏟아져 내리는 '사탕 낙하산'. 전원주님께서도 신기한듯 손에 쥐고 즐거워 하셨던 '사탕 낙하산'은 걷기 대회에 참여한 어린 참가자들 뿐만 아니라 부모님들도 정말 좋아하였던 이벤트였습니다.

 

 

 

사진을 찍는 동안 헬기의 바람이 느껴졌지만, 정말 아름다운 풍경에 그저 할 말을 잊었습니다. 마치 동화 속 세상에 온 듯한 기분이 들 정도로 색색의 이쁜 사탕 낙하산이었습니다.

 

 

사진을 찍는 동안 발 뒤로 사탕 낙하산 하나가 '툭'하고 떨어지는 느낌이 들어 얼른 집으려고 뒤돌아 선 순간 ! 어린 아이들이 재빨리 집어갈 정도로, 걷기 대회 사전 이벤트 중 단연 최고였습니다.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낙하산을 따라 뛰는 모습이, 너무 즐거워 보였습니다. 

 

( 사진 클릭 시 원본 사진으로 볼 수 있습니다. )

 

걷기 대회장 주변에선 혈압/당뇨(혈당)를 체크하는 건강 부스, 문화예술관광 서포터즈 및 이 좋은 남양주(충치), 건강을 지키는 좋은 습관(손씻기), 모유수유와 같은 보건 관련 부스, 노인 일자리, 장애인 화훼작업장 등 여러 부스가 운영되었습니다.

 

- 걷기 대회 시작 ! 출발 ! 씩씩하게 걸어 나가는 많은 분들 ! -

 

 

 

 

대회장에 같이 들어서더니, 출발도 같이 하였던 부자 ! 함께하는 뒷모습이 너무나 보기 좋았습니다.

 

 

- 보호자 동반 시 장애우 분들도 참여 가능하였던 걷기 대회. -

 

내년에도 또 참여하고 싶을 정도로 즐거운 주말을 만들어준 한강 걷기 대회는 2008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남양주시는 저탄소 녹색성장의 하나로 2008년 9월 걷기 연맹을 창립하였고, 그 이후 제 1회 걷기 대회를 개최한 이후 읍면동 권역별로 웰빙 걷기 대회 및 시민들을 대상으로한 걷기 지도자 2급 교육을 추진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올해로 60여명의 걷기 지도자를 배출하는 등 시민들의 건강한 삶과 삶의 질 향상, 시민 복지 증진에 기여해 왔습니다.

 

57만 남양주시민들에게 생활 체육인 걷기 운동을 널리 보급하고자 매년 이루어지는 걷기대회를 통해, 시민 모두가 참여하여 자연 경관을 보며 걷기 운동을 생활화 할 수 있기를 희망하였습니다. 가까운 거리는 걸어다니는 것을 일상생활에서 실천하여, 자동차 등 에너지 소비 및 탄소 배출을 줄이며 건강 증진을 하는 작은 실천이 '당연시' 되기를 말입니다. 또한 한강 걷기 운동이 전국적으로 퍼져, 많은 분들이 걷기 운동에 함께 참여하는 날이 오기를 바래 봅니다.

 

※ 안전하고 즐겁게 걷기 운동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걷기운동은 ?  충격이 적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운동 ~ 

- 걷기 운동이 좋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

    1) 호흡의 능률이 높아져서 산소 섭취량이 증가!                   

    2) 다리와 허리의 근력 증대 !

    3) HDL 콜레스테롤이 증가 ! LDL 콜레스테롤이 감소 !          

    4) 비만을 해소 !

    5) 심장이나 폐의 기능 향상 !                                           

    6) 성인병 예방 !

엘레베이터 대신 걸어서 올라가기(계단 이용) 등 매일, 어디서나, 모두가 할 수 있는 운동이 걷기 입니다. 활기차게 걷는 습관이 교통과 환경 문제를 해소하는 지름길이기도 합니다.  그러니 워킹 ! 걸어 볼까요?

- 대한걷기연맹/남양주시 체육회 내용 및 그림 참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