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정자치부 소셜미디어 기자단/소셜미디어 기자단 생생현장

어린이안전,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머리보다 몸이 먼저 움직이는 우리 아이들을 어떻게 하면, 안전하게 지켜줄 수 있을까요?

초등학교에 입학한 아이를 데려다주면서 늘 드는 걱정거리는 아이들의 '안전'이었습니다.

 

학교마다 '녹색어머니회라는 이름으로 아이들의 교통안전을 도와드리고 있는 분들이 계셔서 그나마 다행이라는 생각을 항상 하게 되지만 그래도 걱정되고 걱정되는 아이들의 안전은 부모의 마음이라면 어쩔 수 없겠지요.

 

올해, 아이들 등교길에서 새로운 분을 만나게 되었는데요.

할머니, 할아버지님들이 교통안전 도우미를 하시면서 지나가는 아이와 부모님에게 밝게 인사를 해주시는 겁니다.

 

첫 날에는 멋모르고 아는 분이신가? 기억을 더듬어가면서 인사를 했는데요.

그 다음날도 그리고 그 다음날도 볼 때마다 인사를 먼저 하시는 겁니다.

 

저야 당연히 우리 아이들의 교통안전을 지켜주시니깐 고마워서 항상 인사를 드려야하는 입장인데 말이죠.

 

 

아이들의 교통안전을 학교자체에서 '녹색어머니회'라는 이름으로 봉사를 하고 있지만,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면서 어머님들의 봉사의 손길도 많이 부족하게 되면서 (사)대한 노인회에서 할머니 할아버님들에게도 일자리 제공도 하면서 아이들의 안전도 도와주는 방법의 일환으로 학교앞에 안전도우미들을 배치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아이가 다니는 학교에 배정되어있는 할머니 할아버님은 총 4분이시더라구요. 

  

 

우리아이 학교에 배정되어 활동해주시는 '교통안전 도우미' 분들, 너무 든든하죠?

 

 

"교통안전, 정지선을 지키세요!" 

이 할머님은 아이를 학교에 데려다주면서 항상 만났고, 먼저 인사를 해주시던 할머님이십니다.

 

 

큰 도로 옆이 학교라, 아이를 학교로 보내는 부모님들은 더 걱정일 수 있는데요.

중간 중간에 신호등이 없으면서도 차들이 골목으로 급 우회전하여 들어오는 차량들때문에 가장 위험하다고 생각되었던 곳에 할머니, 할아버지가 항상 계셔서 차들이 저렇게 우회전 할때 아이들을 지켜주고 계셨습니다.

 

이곳에서 도우미 활동을 하시고 계시는  할머님과 잠시 이야길 나눠보았습니다.

 

 

 Q. 할머님! '교통안전 도우미'로  지원하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으신지요?

A.  손녀딸만해도 7명이나 됩니다. 이제는 많이 장성을 해서 결혼한 손녀딸도 있지만, 막내딸네 손녀는 아직 고2, 중2입니다. 다들 내 아이들 같고, 더 필요할 거 같아서이기도 했고, 집에서 노는것보다 낫겠다고 생각을 했지요.

 

 Q. '교통안전 도우미' 활동시간대는 어떻게 되나요? 

 A. 아침 8시부터 10까지입니다. 보통 9시 조금 넘으면 아이들의 발걸음이 끊어지긴 하지만요.

 

 Q. '교통안전 도우미' 할머님들이 활동하는 지역은 어떻게 배정이 되나요?

 A.  지자체에서 요구를 하기도 하지만, 주로 학교측에서 어떠한  장소가 가장 필요한지, 구체적으로 어떻게 도우미역활을 해야하는지에 따라서 활동영역이 달라집니다. 

 

 Q. '교통안전 도우미' 활동을 하면서 어떤점이 가장 안타까우신가요?

 A.  이 곳은 보다시피 제대로 횡단보도신호가 설치되어 있는 곳이 아닙니다. 절대적으로 수신호가 필요한 곳이죠.

다만, 골목으로 들어가는 차량들이 급우회전을 하거나 그럴경우에 가장 위험하다고 생각되는 곳인데요. 골목길이 바로 이어지는 곳이다보니, 차량들의 주.정차가 심할경우에는 아이들이 제대로 지나가기가 겁날때도 있어요. 그때가 가장 안타깝죠.

 

 Q.'교통안전 도우미' 활동을 하면서 어떤점이 가장 안타까우신가요?

 A.  이 곳은 보다시피 제대로 횡단보도신호가 설치되어 있는 곳이 아닙니다. 절대적으로 수신호가 필요한 곳이죠.

다만, 골목으로 들어가는 차량들이 급우회전을 하거나 그럴경우에 가장 위험하다고 생각되는 곳인데요. 골목길이 바로 이어지는 곳이다보니, 차량들의 주.정차가 심할경우에는 아이들이 제대로 지나가기가 겁날때도 있어요. 그때가 가장 안타깝죠.

 

 Q. 교통안전 도우미로 활동하면서 보람을 느꼈던 기억이 있다면?

 A. '교통안전 도우미'활동을 하다보니, 아이들이 새삼 이쁘다는것을 깨닫게 되요. 이제는 아이들이 맨날 교통안전을 서는 할머니라고 이야기 하면서 아이들이 먼저 '할머니 안녕하세요" 하면서 인사를 합니다. 어떤 녀석은 옆에 와서 물어보기도 합니다. "할머니 가도 돼요?'하고요. 어떤 아이는 "잘 좀 봐주세요." 하면서 지나가는 아이도 있어요. 할머니 수고하세요" 하면서 지나가는 어린친구도 있고요. 이런 점들이 모두 제겐 보람이고 기쁨이죠.

 

그렇게 웃으면서 말씀하시는 할머니의 얼굴이 화사한 봄꽃을 닮았다고 느껴졌습니다.

아이들을 믿고 안심하고 돌아가는 학부모님들도 그렇지만, 아이들이 아침마다 먼저 인사하고 달려오는것을 볼때면 다리는 아파도 이 '교통안전 도우미'활동을 하기를 참 잘했다 생각하게 된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면서 한가지 덧붙이자면, 운전자들은 그나마 교통안전을 지키는 것이 눈에 보이지만, 순식간에 달려나왔다가 사라지는 오토바이는 정말 정말 조심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학교안에서도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여러모로 선생님들을 포함하여, 많은분들이 이렇게 고생을 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그래도 우리나라 아이들의 안전사고율은 OECD국가들 중에서 높은 편에 속합니다.

 

 

'스쿨존'은 우리 아이들이 마땅히 보호를 받아야 할 구역이지요.

위에 보이는 현수막처럼 이제는 스쿨존 안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더 강력한 예방책으로 주.정차시 과태료도 인상시켰습니다.

  

 (사진 출처 : 어린이 안전 퀴즈대회 홈페이지)

 

 

 

어린이 안전은, 교통안전을 포함하여 가정안전, 재난안전, 물놀이안전, 성폭력예방, 승강기안전, 학교안전, 사이버안전 등으로 나뉘는데요. 생활 속 여러분야에서 어린이 안전교육이 정말 필요하답니다.

 

이번 2011년도에는 행정안전부와 함께 진행되는 제3회 어린이 안전 퀴즈대회에 함께 참여하면서 퀴즈도 풀고, 어린이들의 머리속에, 마음속에 안전교육을 확실하게 심어줄 수 있게 된다면, 이보다 더 좋은 어린이날 선물은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제3회 어린이 안전 퀴즈대회는 학부모와 선생님에게는 안전교육의 중요성과 교육방법을 제공하고, 어린이에게는 안전의식과 안전사고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게 될텐데요. 작년에 아이랑 함께 찾아갔던 '어린이안전교육관'에서의 체험보다도 더 많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가대상은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부분과 초등학교 고학년(4~6학년)부분으로 나뉘어져서 신청을 받고 있구요. 참가방법은 퀴즈대회사이트에서 어린이 본인 이름으로 회원가입(무료)후, 참여할 수 있답니다.

 

어린이 안전퀴즈대회는 이렇게 진행됩니다.

 

구분   일정  장소  참가부문  참여인원

 1차

예선

 3월28일(월)14:00

~

 4월18일(월)18:00

 인터넷홈페이지 

 초등학교

 저학년/고학년 

 전국초등학생

 

 2차

예선

 4월23일(토)14:00

~

 4월125일(월)18:00

 1차예선통과자(총2300명)
 본선 5월5일 (목) 어린이 날

 상암월드컵공원

평화광장

(서울 마포구)

 2차예선통과자 (총400명)

 

어린이안전퀴즈에서 본선대회에 대한 시상식은 제가 보기에도 너무나 탐나는 내용들인데요.

저학년 대상은 행정안전부 장관상1명+장학금 100만원이 주어지며, 고학년 대상은 행정안전부 장관상1명과 +중국문화체험3박4일이라는 선물이 주어진답니다.

 

어린이안전퀴즈대회의 특이사항이라고 알려드릴 수 있는 것은요. 부모님과 아이가 함께 문제를 풀어야한다는 것인데요. 본 대회의 목적이 어린이뿐만 아니라 부모님의 안전의식도 높이기 위한 것이라 더욱 뜻깊게 느껴집니다.

 

 (사진 출처 : 어린이 안전 퀴즈대회 홈페이지)

▲ 제1회 안전퀴즈대회에서 퀴즈왕으로 뽑힌 친구들입니다.

 

 (사진 출처 : 어린이 안전 퀴즈대회 홈페이지)

 

 

http://www.happyway-drive.com/edu/(나머지 내용들은 어린이안전퀴즈대회 홈페이지 내용들을 참고해보세요)

 

이번 어린이안전퀴즈대회 어린이 안전 예선참가 신청기간 4월 18일까지 진행중입니다.

게임 및 동화로 쉽게 아이들에게 안전교육을 즐겁게 접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이들에게 이보다 더 좋은 어린이 날 선물 있을까요? 부모님과 아이들과 함께 즐기는 행사, 어린이안전퀴즈대회에 다함께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