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정자치부 소셜미디어 기자단/소셜미디어 기자단 생생현장

'런닝맨'에도 나왔던 바로 그 곳? 에너지에 관한 즐거운 체험,'서울 에너지 드림센터'

 

 

 

미래지향적 건축물과의 첫 만남

 

주말이 되면 가족들과 무엇을 해야 할 지 고민이 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그런 분들에게는 가까운 곳에 위치한 공원이 최적의 장소겠죠!

 

쓰레기 소각장이었던 난지도를 다양한 동식물이 살 수 있는 생명의 땅으로 복원을 한 월드컵 공원에 주말 나들이 차 많이 가보셨을 것입니다. 환경 및 에너지에 대해 관심이 많은 분들이시라면 평화의 공원에 위치한 서울 에너지 드림센터에서 다양한 체험을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지금 소개해드립니다.

 

서울 에너지 드림센터는 그 외관이 독특해서 눈에 확 들어와서 찾기가 쉽습니다. 사선과 유리를 소재로 한 건축물은 구조가 독특하면서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주는데요. 첨단 에너지 기술과 신재생 에너지 기술을 통해 연간 에너지 수요 제로를 구현한 상징적인 건물입니다. 외관 디자인과 함께 하단 부분이 안쪽으로 들어가있는 출입구를 들어가면서 이색적인 느낌을 받았고, 센터 안의 전시와 체험에 대한 기대감이 점점 커집니다.


 

 

 


입구를 들어가자마자 안내데스크와 게시판이 있어서 기본 정보 및 매달 행사 정보를 알려주고 있는데요. 게시판의 내용 중에서 서울 에너지 드림센터가 SBS 런닝맨에 나왔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고, 저도 예전에 방송을 보았던 기억이 났습니다.

 

서울 에너지 드림센터는 3층으로 이루어져있는데, 전시관람은 1층과 2층에서 할 수 있습니다.


 

1: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에너지 드림관

 

에너지 드림관은 에너지 파라다임, 에너지 드림, 에너지 드림 씨티 3개의 존으로 나뉘어 있고 다양한 체험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시대별로 주축이 되었던 에너지에 대한 소개도 단순 설명방식의 소개가 아니고 그래픽을 넣은 설명에 작은 모형과 함께 전시를 해놓아서 흥미롭게 볼 수 있습니다.


 

 

 


바이오 에너지에 대한 설명은 그래픽 자체가 너무 매력적이어서 아이와 제가 모두 오랫동안 보고 있었는데요. 일상생활 그래픽과 바이오 에너지의 설명이 시각적으로 잘 되어 있어서 이해도 잘 되었습니다.

 

 


풍력에너지는 직접 핸들을 돌리면서 체험을 할  수 있는데요. 팬이 돌아가는 것과 함께 전력량이 숫자로 나와서 에너지와의 관계를 몸소 체험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에너지는 의자에 앉아서 거울에 태양빛을 반사시키면서 조작을 해보는 체험으로 반사된 빛에 눈부시다고 웃기도 했습니다.

 

 


휴먼 동력을 체험해보는 코너는 자전거 페달을 밟으면서 발생되는 에너지를 밝혀지는 전구의 수로 확인을 할 수 있도록 되어있었습니다.

 

 


예전에 서울시가 정전이 된 적이 있어서 놀란 기억이 떠오르는데요. 블랙아웃 코너가 있어서 인상적이었습니다. 전기가 끊겨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경험해보고 정전 대처법을 생각해보는 공간으로 지하철과 집의 모형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아기돼지 삼형제의 에너지제로하우스는 어린 학생들이 좋아할만한 학습 코너인데요. 재미있는 스토리에 맞춰 문제가 나와서 확인을 할 수 있는데, 터치 스크린 방식이 아이들의 흥미를 끌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일상 생활과 관련된 체험이 제일 좋았는데요. 실제 가전제품을 벽면에 설치해 놓은 공간에서 빠져나가는 대기전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려지는 에너지를 직접 숫자로 확인해보니, 집에서 사용하는 가전제품의 코드도 무심히 지나가지 않게 되었습니다.

 

 


한국은 에너지 소비량이 많은 10대국 중의 하나인데요. 에너지 소비량이 많다는 것을 직접 들어봄으로써 그 무게를 체감하면서 에너지절약에 대한 인식을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소망 나무처럼 꾸며진 벽면이 있어서 제 관심을 끌었는데요. 각자 에너지 절감의 아이디어를 적고 바람개비 모양으로 적어서 붙이는 코너였습니다. 저도 소소한 아이디어를 적어서 동참하고 1층 전시 체험을 마무리하고 나왔습니다.

 


2: 기업과 포스터를 전시한 녹색테마 전시관

 

녹색테마 전시관은 신재생에너지 및 녹색 기술제품 등을 전시할 수 있는 오픈형 기획 전시공간인데요.

 

 

 

 


여러 기업의 제품들을 볼 수 있고, 녹색생활 체험대에서 직접 체험을 통해서 사용하는 에너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도에 연출된 환경 및 에너지 포스터를 보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서울 에너지 드림센터에서는 친환경 전기버스인 에코버스를 매주 화~금까지 일 2회 운영 (오전 10시~12시, 오후 2시~4시)하고 있습니다. 전기버스를 타고 서울 환경의 상징 공간인 난지도 일대를 돌아보며 에너지와 자원의 중요성을 느껴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서울에너지드림센터를 중심으로 수소스테이션, 자원회수시설 등을 에너지드리머(에너지 해설자)와 함께 돌아보는 코스입니다. 오전에는 유아들을 대상으로 오후에는 중학생 이상의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니, 에코버스투어를 해보시는 것도 추천을 드립니다.

 

서울 에너지 드림센터에서는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정보를 재미있는 체험을 통해서 하기 때문에 그 시간이 흥미롭고 아이들도 너무 좋아합니다. 체험를 통해서 에너지 절감에 대한 인식이 생겨서 일상 생활의 태도까지 바뀌게 되었습니다. 서울 에너지 드림센터 방문 후에는 근처 월드컵 공원에서 자연과 함께 하는 색다른 에코 나들이를 계획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