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정자치부가 말해요/생활 속 안전포인트

재난에 대한 어린이 안전 체험교육, 시민안전체험관으로 오세요!

 지난달 일본 대지진으로 인해 큰 피해가 있었습니다. 일본은 재난에 대한 대비와 훈련으로 지진강도에 비해 피해가 적었다는 평이 지배적이에요. 


 우리나라도 지진안전지대라고 방심할 수 만은 없습니다. 게다가 최근 우리나라에도 지진발생률이 조금씩 증가하고 있다는 통계도 있어요. 이에따라 우리나라에서도 지진 및 재난 대비에 대한 관심이 커졌습니다. 하지만 재난이나 긴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어른들은 대처방법을 대부분 알고 있지만, 어린이의 경우에는 당황하거나 어찌해야 할 바를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어린이들은 재난 및 긴급한 상황에 처했을 때, 보고들은 것보다는 몸으로 체험했거나 평소습관대로 행동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그래서 무엇보다 재난과 긴급상황에 대한 어린이 안전체험이 중요해요!


어린이 안전 교육을 할 수 있는 체험장소로 적합 한 곳! 시민안전체험관에 다녀왔습니다.


 시민안전체험관은 서울에 두곳이 있는데요. 홈페이지(http://safe119.seoul.go.kr/) 에서 예약을 하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두 곳 중에 어린이대공원옆에 위치한 광나루 시민안전체험관에 다녀왔습니다.


 시민안전체함관에서 어린이들과 함께 한 안전 체험을 사진과 영상으로 담아왔습니다~ 
지금부터 살펴보러 가실까요? ^^

 광나루 시민안전체험관을 찾아가는 방법부터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시민안전관을 찾는 길에 가족들과 에너지 절약과 환경오염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더욱 좋겠죠?
지하철을 이용해서 찾아가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릴께요!


광나루 시민안전체험관은 어린이대공원역 근처에 위치해 있어요. 어린이대공원역 1번 출구로 나오면



바로 어린이대공원 정문이 보입니다. 어린이 대공원으로 룰루랄라 들어가지 마시고,



왼쪽의 보도를 따라 쭈욱 올라가 주세요



보도 오른편에 위치한 연못을 지나서 조금만 올라가면




나무울타리 너머로 시민안전체험관이 보입니다. 자 그럼 안으로 들어가 볼까요~



시민안전체험관으로 들어가면 입구 근처에 위치한 기둥에서 소방관 마스코트를 볼 수 있어요. 소방관하면 머릿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두가지 역할 구조하는 모습과 불을끄는 모습입니다.



기둥을 지나 1층 홀쪽으로 들어가면 실제크기의 헬기와 구출중의 모습을 보여주는 모형을 만날 수 있습니다! +_+



1층홀에는 이미 어린이 친구들이 가득 모여서 기다리고 있었는데요. 자그만 아이들이 오밀조밀 모여있는 모습이 너무 귀여웠어요~! ^^


간단한 오리엔테이션이 끝나고 30~40명씩 그룹으로 모여서 이동을 합니다. 시민안전체험관에서는 소화기 체험, 영상 체험, 라이더영상 체험, 지진 체험, 풍수해 체험, 연기피난 체험을 할 수 있는데요. 모두합쳐 약 2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자 그럼 체험들을 하나 하나 살펴볼께요~




제일먼저 소화기 체험입니다 위풍당당한 소화기 1, 2, 3, 4호의 모습이에요~!+_+





먼저 소방관님의 설명을 듣고, 체험을 합니다. 어린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생각보다 훨씬 재미있게 진행해주신 소방관님 덕분에 아이들도 지루해 하지 않고, 재미있게 따라했어요.ㅎㅎ



너무너무 무서운 나쁜불이 나타났어요! 친구들에게 빨리 알려야 해요! 불이야아~!




나쁜불은 내가 혼내주겠어~! 의욕이 가득한 어린이들의 모습이에요! ^^





어린이들이 소화기로 불을 끄는 체험, 짧은 영상으로 구경해보세요.



소화기 체험을 마치고 이동한 곳은 영상체험관 입니다. 수영장 등에서 물놀이를 하기 전에 알아야 할 내용들에 대한 영상인데요. 어린이들이 한명도 빠짐없이 정말 열심히 보고 있었답니다.



다음 체험장소는 라이드 영상관이었습니다. 움직이는 기구에 타고 영상과 함께 체험하는 곳이었는데요. 어린이들이 조금은 무서워 하면서도 너무나 재밌어 했던 곳이에요.



자리에 앉고 준비됐지요? 자 그럼 출동!




기다리는 동안 모니터의 안내영상을 보면서 안에서 무슨일이 일어나는지 궁금해하는 아이들의 모습이에요.




화면에 맞춰서 이리저리 움직이는 좌석에 아이들은 조금 무서워하다가도 금방 즐거워하는 모습입니다.^^




라이더 영상관의 체험영상 맛보기로 잠시 살펴볼까요?




다음순서는 지진 체험이었는데요. 지진체험하기 전에는 신이나서 시끌시끌 하다가 지진이 일어난 듯한 소리에 곧 조용해지면서 긴장하는 어린이들 이었습니다ㅎㅎ




우르르릉~! 소리를 내면서 생겨난 진도 6의 지진을 체험하는 영상입니다.



어린이들에게 조금은 어려울 수 있는 풍수해 체험에 대해 차근차근 설명해 주시는 친절한 소방관님!




풍수해 체험에서 엄청난 바람을 체험하고 있습니다. 안전봉을 꽉 잡지 않으면 어린이들은 정말 밀려나갈 듯한 바람이었어요.





처음엔 조금 시원하게 느껴지는 바람이었지만, 점점 무시무시하게 불어오는 바람이었습니다





 다음은 연기체험입니다. 소방관님의 친근한 설명에 아이들도 열심히 듣고 있어요. 불이났을때 어린이들에게 가장 위험한 것중의 하나가 바로 뜨거운 연기인데요.

 연기자체도 위험하지만 연기로 인해 어두워지는 상황을 겪으면, 어린이들은 겁을 먹고 당황하게 됩니다. 불이나고 연기가 발생했을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어린이들이 꼭 익히고 있어야 할 이유이지요.




불이나고 연기가 나는 상황에선 코와 입을 가리고 자세를 낮춘상태로 벽을 따라서 이동해야 해요!



 



화재가 발생하였습니다! 자세를 낮춰주세요!


자 지금까지 시민안전체험관에서 6개 체험을 모두 따라가보았습니다. 주중에는 주로 유치원등에서 단체로 체험하는 경우가 많고, 주말에는 가족단위로 체험하러 오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연령별로 체험 수준도 다양하게 해 볼수 있다고 하니, 아이들과 함께 안전체험도 하고, 바로 옆의 어린이대공원으로 나들이 가는 코스 강력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친절하게 안내하면서 체험을 도와주신 배태봉 소방관님을 소개합니다~!


차분한 목소리로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차근차근 설명을 해주신 멋진 소방관님 이신데요. 실제 체험을 안내하는 분들은 대부분 현직 소방관분들이라고 하셨습니다. 순환근무를 통해 광나루 시민안전체험관에서 체험을 안내하고 계신데요. 주중에는 주로 유치원등에서 단체로 체험을 오는 경우가 많고, 주말에는 가족단위로 체험을 하러 오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재난 상황에서는 보고듣는 교육도 중요하지만, 어린이들에겐 체험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셨는데요. 위기상황에서의 대처는 배워서 나오기보다는 몸으로 습관으로 익힌것이 나오기 때문이라고  하셨습니다. 


4월, 5월 화창한 봄날을 맞아서 아이들과 함께 시민안전체험관에서 안전 교육과 체험을 하고, 바로 옆에 위치한 어린이 대공원이나 보라매 공원으로 나들이가는 것은 어떨까요? 강력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