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홍수, 가뭄 및 폭설 등 기상이변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이는 지구온난화의 영향이 큰데요.
지구온난화의 주범 co2를 줄이고, 에너지절약에 동참하며 인센티브를 받는 1석 3조의 제도가 있
습니다. 바로 탄소포인트제도, 탄소캐쉬백제도, 에코마일리지제도입니다.
각 제도가 어떻게 다른지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 탄소포인트 홈페이지 http://cpoint.or.kr
#1. 탄소포인트제도
탄소포인트제도는 전기, 도시가스, 수도, 난방 등의 사용량을 절감한 가정, 상업(건물) 등에 온실가스 환산포인트를 지급하고, 이에 상응하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포인트 산정방법
최근 2년간 월별 평균 사용량 대비 금월 사용량을 확인하여 co2 절약분에 대해 포인트를 적립합니다.
<포인트산정예시 화면>
탄소포인트 계산기 : 전기, 수도, 가스의 사용량 절약을 통해 감축되는 co2량을 미리 계산해보고 탄소포인트제를 체험볼 수 있습니다.
-인센티브 지급방법
1포인트 당 3원 이내의 금액으로 환산되며 현금, 상품권, 종량제 봉투 등 거주지 지자체에서 준비한 인센티브로 년 1~2회 지급됩니다.
- 참여방법
1) 인터넷신청
탄소포인트 홈페이지(http://cpoint.or.kr)에 가입하여 참여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아래 지자체에 거주하는 분은 해당 사이트에서 가입신청하셔야 합니다.
서울특별시 http://ecomileage.seoul.go.kr 광주광역시 http://carbonbank.gwangju.go.kr 경기 과천시 http://gcgihoo.gccity.go.kr 경기 안산시 http://home.eg21.kr |
2)방문신청
관할 시/군/구 또는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참여신청서를 작성하여 참여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2. 탄소캐쉬백제도
탄소캐쉬백제도는 탄소캐쉬백운동에 참여하는 제품을 구입했을 때에 일정 금액의 탄소캐쉬백을 적립해주는 제도입니다. 오케이캐쉬백을 쌓는 것처럼 제품포장에 있는 캐쉬백점수를 오케이캐쉬백 점수판에 붙여서 적립하거나 제휴가맹점에서 오케이캐쉬백카드를 제시하고 결제시 즉시 적립됩니다.
제휴가맹점은 이마트, 패밀리마트, 국민은행 등이 있으며, 제휴상품으로는 동서식품, TG삼보, 캐논, 아모레퍼시픽, 유한킴벌리, 애경, 락앤락 등의 생활용품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제품정보 등은 탄소캐쉬백 홈페이지(http://www.co2cashbag.com/)에서 볼 수 있습니다.
-적립방법
1) 탄소캐쉬백 쿠폰 제품
제품 포장지에 인쇄된 쿠폰을 오케이캐쉬백 모음판에 붙여 제출하거나, 제품 포장지 속에 있는 온라인 쿠폰 인증번호를 탄소캐쉬백 홈페이지(http://www.co2cashbag.com/)에 입력시 포인트가 적립됩니다.
2) 탄소캐쉬백 가맹점에서 적립
이마트, 패밀리마트 등 제휴매장에서 탄소캐쉬백 제휴 상품 및 친환경 인증제품을 구입결제시 오케이캐쉬백 카드나 탄소캐쉬백카드를 제시하면 결제금액의 일정 %가 탄소캐쉬백으로 적립됩니다.
3) 탄소캐쉬백 금융서비스
탄소캐쉬백 신용카드를 이용하거나, 탄소캐쉬백 로고가 붙어있는 제휴 신용카드 이용시 탄소캐쉬백 포인트가 적립됩니다.
-포인트 사용방법
적립된 포인트는 오케이캐쉬백 가맹점, 탄소캐쉬백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가능합니다.(단, 주유소 제외)
- 참여방법
오케이캐쉬백 카드를 갖고 있으시다면 별도의 가입신청이 필요없이 바로 탄소캐쉬백 적립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3. 에코마일리지제도
서울시에서는 탄소포인트 제도와 탄소캐쉬백제도의 개념인 에코머니와 에코마일리지 혜택을 통합하여 에코마일리지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에너지 절약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가구당 3대 공공요금(전기/수도/가스)에 대해 최근 6개월 에너지 사용량이 기준사용량(등록시점 직전 2년 평균) 대비 10%이상 절감 시 5만점의 카드포인트를 제공합니다.
또한, 에코머니 제품을 구매하신 후 제품에 포함된 쿠폰의 쿠폰번호를 확인하여 에코머니 홈페이지(http://www.ecomoney.co.kr/), 홈플러스 고객센터 내 키오스크 단말기, 스마트폰을 통해(2011년 5월 예정) 쉽고 빠르게 에코머니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에코머니 적립방법 예시화면>
- 포인트 사용방법
지급된 포인트는 에코마일리지 제휴카드(신용, 체크, 멤버쉽)를 통해 제휴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가능하며, 카드발행 제휴사 포인트(비씨 TOP포인트) 또는 현금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참여신청방법
1. 인터넷 신청 (멤버쉽카드 신청)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http://ecomileage.seoul.go.kr/)에서 가입 및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용/체크카드 신청) 우리, SC제일, NH농협, IBK기업은행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은행 신청(신용/체크카드 신청시) 우리, SC제일, NH농협, IBK기업은행 영업점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에너지절약의 1석3조 제도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여기서 잠깐!!!
나는 얼마나 지구의 환경을 지키는 녹색생활인일가요?
일상생활 속에서 배출하고 있는 나의 co2량이 얼마나 되는지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 생태발자국 체험하기
#. 생활속 작은실천으로 간단하게 에너지를 절약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탄소포인트 홈페이지
가정에서 실행할 수 있는 녹색생활을 위한 생활 속 지혜를 담아왔습니다.
생활 속 작은 실천!
나의 작은 행동 하나를 바꾸면 우리 아이들에게 아름다운 지구를 물려줄 수 있습니다.
CO2를 줄이는 생활속의 지혜를 알아볼까요?
1. 1도의 비밀! 실내온도를 적정하게 유지합니다. 난방을 1도 낮추면 가구당 연간 231kg의 CO2가 줄어듭니다. 2. B.M.W건강법! 승용차 사용을 줄이고 대중교통을 이용합니다. 자전거(Bycycle), 버스(Metro), 걷기(Walking)로 내 몸과 지구에 건강을 선물합니다. 3. 착한선택! 친환경제품을 구입합니다. 녹색소비는 자원을 절약하고 온실가스도 줄입니다. 4. Speedy 샤워! 물을 아껴씁니다. 샤워시간을 1분 줄이면 CO2 7kg이 줄어듭니다. 5. I Love 머그컵! 쓰레기를 줄이고 재활용합니다. 일회용컵 대신 개인 컵을 사용하는 모습이 아름답습니다. 6. Eco-드라이빙! 올바른 안전습관을 유지합니다. 7. 플러그 OFF! 전기제품을 올바르게 사용하여 에너지를 절약합니다. 8. 초록사랑! 나무를 심고 가꿉니다. 소나무 1그루는 연간 5kg의 CO2를 흡수합니다.
급출발, 급가속 할때마다 1원씩 낭비됩니다.
플러그를 뽑으면 한달 전기료는 공짜입니다.
올 한해 고유가로 인해 에너지 절감운동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또한, 지구 온난화 등의 원인으로 지구의 몸살이 지구촌 곳곳에서 막대한 피해를 드러내고 있는데요.
우리의 아이들이 뛰어놀고 자라게 될 지구를 오래오래 건강하게 지킬 수 있는 방법은 바로 탄소의 소비를 줄이는 에너지 절약입니다.
에너지절약을 생활화하여 가정경제도 살리고, 인센티브도 받으며, 몸살을 앓고 있는 지구의 건강을 되찾아주는데 동참해주세요!
'행정자치부 소셜미디어 기자단 > 소셜미디어 기자단 생생현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이버 서포터즈, 떨리는 위촉식 현장 (1) | 2011.04.05 |
---|---|
1300년 만의 귀향, '왕오천축국전'을 만나고 오던날 (0) | 2011.04.05 |
몽골새댁 엥흐자르갈씨 취재기 '다문화가정에 방문IT 교육에서 무슨 일이?' (2) | 2011.04.04 |
'도로명주소 고지문' 받으셨나요? (21) | 2011.04.04 |
국민추천 정부포상제, 누구를 추천해야 할까? (3) | 2011.04.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