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정자치부 소셜미디어 기자단/소셜미디어 기자단 생생현장

[콘테스트] 국민행복을 여는 창, 대한민국 정부 앱

 

김갑순씨는 해외지사에 발령받은 남편을 따라 외국에 나갔다가 오년만에 고국을 방문했습니다. 그런데 마중나오기로 했던 친구가 사정이 생겨 혼자서 친구집을 찾아가야 합니다. 오랫만에 서울에 돌아오니 너무나 많이 바뀐 모습에 당황스럽습니다. 게다가 전철 노선수도 늘고, 교통도 혼잡해지고, 갈아타야 하는 곳도 많이 생기고, 전철 타 본지도 오래 되고, 모든게 낯설고 어색한 김갑순씨.

그런데 그런 김갑순씨에게 친구가 스마트폰 앱 하나를 알려줍니다.

어떤 앱이냐요?

바로바로 대한민국 정부앱이지요.

 

 

국민 행복을 여는 창, 대한민국 정부 앱을 까는 순간 김갑순씨의 고민은 저만치 달아났지요. 이 앱은 도대체 어떤 앱이길래 김갑순씨의 고민이 한순간에 싸악 사라졌을까요?

 

자,그럼 김갑순씨와 함께 대한민국 정부 앱을 찬찬이 살펴보기로 해요.

 

 

언제 어디서나 만날 수 있는 내손안의 정부 시작페이지입니다.

실시간  대한민국 상황을 알려주는 공지사항이 있고요,

하부메뉴에 통합검색란과 정부업무 담당부서로 들어가는 메뉴, 그리고 공공앱이 있답니다.

 

 

일단 우측 상단의 메뉴를 한번 눌러볼까요?

국정뉴스, 지자체 뉴스, 취업정보, 창업정보, 공공기관 안내, 축제 행사까지 정말 다양한 메뉴가 없는게 없죠? 그 중에서 우리 생활에 정말 필요한 정보를 담고 있으면서도 사용료 또한 무료인 공공앱으로 한번 들어가볼께요.

 

 

이 공공앱에는 고속도로 교통정보를 비롯한 코레일톡, 기상청 날씨, 통합 교통정보, 우체국 스마트금융, 국가법령 정보센터, 일자리를 알아 볼 수 있는 워크넷 등 여행, 식당, 법률, 지자체 정보 등 다양하고 유익한 앱들이 자그마치 366개나 된다네요.

그 중에서 김갑순씨가 필요로 하고 있는 교통정보앱을 살펴보기로 해요.

 

 

한국도로공사 교통정보 앱으로 들어가면 실시간 제공되는 교통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답니다. 고속도로 교통정보를 빠르게 확인하도록 상황지도 정보, 노선별 소통정보, 구간의 CC TV정보도 제공되고요, 고속도로 이용시 해당 고속도로의 교통속보 제공을 통해 상세한 도로상황도 확인할 수 있고, 주유정보와 가격정보, 그리고 GPS를 이용한 가까운 고속도로 지점 교통상황안내, 문의사항, 불편사항 콜센터 연결까지 제공됩니다.

 

 

이번에는 i Tour Seoul로 들어가볼께요.

 

 

i Tour Seoul에는 김갑순씨가 서울에 머무르는 동안 가고자 하는 관광지나 맛집, 명소 등의 정보가 있고요,

대중교통으로 들어가면 길찾기뿐만 아니라 지하철 표 끊는 방법까지 상세하게 설명해 준답니다.

 

 

그리고 서울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나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한 각종 맛집 서비스도 제공되고요, 전화번호 및 찾아가는 방법, 그리고 메뉴의 특성까지 자세하게 제공하고 있어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서울 문화재단에서 제공하는 무료 문화 정보와 각종 공연,행사 정보를 알 수 있고 예약까지 할 수 있는 Visit Seoul, 한국 전자 통신원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번역 프로그램인 지니톡 앱이 있는데요, 이 앱은 한국어-영어,한국어-일본어, 한국어-중국어 등을 실시간으로 번역, 소통할 수 있는 앱으로 국내에서뿐만이 아니라 외국을 여행할 때에도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경기도 의 체험학습 정보 및 강원도 등 각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볼거리, 먹을거리, 즐길거리가 가득한 여행정보앱이 있는데요, 특히 강원도가 개발한 토스트앱은 강원도 여행지, 맛집, 숙박, 농촌체험,축제, 공연, 전통시장(5일장), 강원길, 특산품 등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사용자들의 생생한 여행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어 강원도를 처음 여행하는 사람들에겐 아주 유용한 앱입니다.

 

 

 참고로 올 한 해 정부 등이 개발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앱) 중 가장 실용적인 서비스로 뽑힌 '모바일 차량영치 서비스'가 있는데요, 이 차량영치 서비스는 자동차세 체납자의 번호판을 모바일 기기 카메라로 인식한 후 실시간으로 서버에 기록·관리하고 출력까지 할 수 있는 앱입니다.
그 외에도 스마트폰으로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지니톡'과, 119로 신고된 장소에 가장 빠른 시간에 도착할 수 있는 경로를 알려주는 기능을 개발한 '모바일 소방활동 시스템'이 각각 대민분야와 행정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는데요, 이렇게 우리 생활에 밀접하고 유용한 정보가 가득한 대한민국 정부앱, 오늘부터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적극 활용해 보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