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정자치부가 말해요/행정자치부 소식통

전자정부 분야 국제협력 강화를 위한 「서울 선언문(코뮤니케)」을 채택

 

전자정부 분야 국제협력 강화를 위한 「서울 선언문(코뮤니케)」을 채택

 

행정안전부는 10월 19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개최된 ‘전자정부 글로벌 포럼’의 고위급 라운드 테이블 (High-Level Round Table)에서 19개국 장․차관의 지지를 받아 전자정부 분야 국제협력 강화를 위한 「서울 선언문(코뮤니케)」을 채택하고, 양일간 개최된 포럼의 대단원의 막을 내렸습니다.


이번 고위급 라운드 테이블 미팅에는 파나마, 루마니아, 카메룬, 우크라이나, 독립국가연합(CIS) 등 5개국 장관을 비롯하여 인도네시아, 베트남, 가나, 에콰도르, 스웨덴 등 14개국 차관 등 총 19개국의 고위급 인사가 참여하였습니다

 본 고위급 회의에서는 먼저 전자정부 추진사례 및 발전방안, 사회․기술변화와 전자정부, 글로벌 전자정부 협력 등 세 개의 트랙에서 양일간 논의된 내용을 종합 정리한 후,  포럼에 참석한 국가들의 공동협력 사항에 대한 합의내용을 담은  서울 선언문(코뮤니케)을 참가국들의 토론을 거쳐 최종적으로 채택하였습니다.

 

서울 코뮤니케(안)

 

(코뮤니케 배경)
2012년 10월 18일부터 19일까지 대한민국 서울에서 개최된 전자정부 글로벌 포럼에 참석한 우리는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스마트 전자정부’ 구현을 위하여 국제적인 공조가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였다. 이에 다음과 같은 합의 내용에 합의하고 공동 협력할 것을 선언한다.
 
(전자정부가 지향하는 핵심 가치)
오늘날 전 세계는 경제성장, 환경보호, 인구 고령화, 신기술 개발 등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더 높은 창의성, 효율성과 투명성을 갖춘 정부가 요구되고 있다.
전자정부는 참여․공유․개방의 가치를 제고하고 이러한 사회 현안을 해결하고, 국민의 삶의 질을 제고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국정 운영 수단이다. 전자정부는 투명하고 효율적인 업무처리를 가능하게 할뿐만 아니라, 국민들이 정책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인류의 삶의 질을 높이고 민주주의를 구현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각국의 전자정부 발전을 위한 행동계획)
전자정부 글로벌 포럼에 참석한 우리들은 전자정부 핵심가치 구현을 위해 다음과 같이 노력한다.
  첫째, 참석국들은 전자정부 추진과정에서 얻은 다양한 경험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국제적인 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각 국의 전자정부 발전을 도모하는 한편, 궁극적으로 전 세계적으로 수준 높은 전자정부 구현을 위해 적극 노력한다.

  둘째, 전자정부 선진국은 개발도상국 및 저개발국의 전자정부 발전 및 정착을 위하여 정책 및 기술지원, 역량개발지원, 인적교류 등을 활성화하고 국제사회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적극 노력한다.

  셋째, 다양한 회원국을 보유한 국제기구는 각 국의 전자정부 발전을 위해 정책 및 기술개발, 재원 등을 지원하여 국제사회에서 리더십을 적극 발휘하도록 노력한다.

 

(후속조치 사항)
전자정부 글로벌 포럼에 참석한 우리들은 지속적인 전자정부 발전 경험 공유 및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스마트 정부 구현을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에 합의한다.

전자정부 발전 경험 공유 및 확산을 위해 전자정부 글로벌 포럼을 매년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이를 위해 참석국 및 국제기구가 참여하는 ‘글로벌 CIO 네트워크’를 구성하도록 노력한다.

본 코뮤니케는 2012년 10월 19일 대한민국 서울에서 채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