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정자치부가 말해요/행정자치부 소식통

세계일주 마지막코스로 택한, 대한민국 자전거길

 

 

"세계일주보다 우리나라 자전거길 여행이 더 재미있고 신기했어요"

- 30대 여성 종주자 손지은 씨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시간을 보내면 눈 깜짝 할 사이에 금방간다는 말이 있죠? 그만큼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어디서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만족도는 다를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이런 만족도를 넘어 소중한 추억과 경험을 쌓고 온 부부가 있습니다. 여성 국토종주 여성자인 손지은(34) 입니다. 남편과 세계일주도 함께 했다고 하는데요. 과연 이 부부에게는 어떤 사연이 있는 걸까요?

 

 

                                           < 30대 여성 종주자 손지은 씨>

 


Q. 정말 미인이신데요. 근데 남편과 같이 종주하셨다고 하는데, 정말 부럽네요.

 

- 하하, 그런가요? 저희는 워낙 여행을 좋아합니다. 지금 2년째 하고 있는데 이젠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 다음 주에 살고 있는 캐나다로 다시 돌아갈 생각입니다. 세계일주 하고 마지막으로 국토종주 코스까지 끝내고 나니 뿌듯함이 2배가 되는 듯 합니다.


 

Q. 세계일주요? 정말요?

 

- 아, 네;;^_^  남편과 세계일주를 하고 돌아왔어요. 북미, 남미, 중미, 아시아를 거쳐 국토종주까지 마치게 되었죠.

 


Q. 우와, 진짜 여행을 좋아하시는 듯 합니다. 근데 국토종주는 어떻게 접하게 되신 거에요?

 

- 우연히 세계일주의 마지막인 아시아를 돌다가 한국에서 자전거를 타게 되었어요. 타다보니 자연스럽게 국토종주를 하게 되었어요, 저는 처음부터 국토종주를 해내야 겠다! 라고 했던 것은 아니지만 우연히 하게 된 것 같아요. 정말 행운아라고 할 수 있죠!

 


Q. 세계일주를 하고 국토종주까지, 체력적인 면이 부담이 많이 되었을텐데 이 점은 어떘나요?

 

- 물론 체력적으로 힘들지만 그렇게 힘들다고는 생각하지 않았어요. 하지만 구미에 도착할 때 부상을 당해서 다시 집으로 돌아가야 했습니다. 집에 돌아가서 치료한 후 구미에 가서 다시 시작했어요. 구미에서 다시 시작해서 부산가는 길 쪽에서 체력적인 부담이 있었지만 포기하기에는 너무 아까워서 다시 힘을 냈지요. 지금 생각해 보면 우여곡절이 많았던 거 같은데 해내서 너무 뿌듯합니다.

 


Q. 부상까지.. 만만치 않았을텐데 정말 대단합니다. 근데 다녀보시니 어떠신가요? 다른나라와 비교가 되나요?

 

- 물론 세계일주하면서 다른나라 자전거길도 자연히 봤어요. 특히 중국에서는 자전거를 타며 여행을 다녔기 때문에 알 수 있었죠. 근데 중국은 워낙 잘 되어서 있어서 비교는 안되고, 다른 나라랑 비교했을 때는 너무나 월등하죠. 사람들은 잘 모르는데 우리나라 자전거길은 정말 잘되어 있는 거에요. 특히 자연을 훼손하지 않고 함께 어울이도록 했다는 것이 큰 장점이죠.

 


Q. 2년간의 여행을 특히나 마지막 국토종주를 통해 끝내고 돌아가시는 소감이 어떠세요 ?

 

- 일상으로 돌아가면 정말 많이 생각날 꺼 같아요. 특히 우리나라에서 즐긴 국토종주 자전거길이 많이 날꺼 같아요. 나름대로의 도전이었으니까요. 그래도 어디서 돈 줘도 못 볼 자연경관을 봤으니 후회는 없답니다.

 


Q. 이야기만 들어도 정말 부럽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있으신가요?

 

- 뭐, 특별히 할말은 없지만 좋은 추억이었고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비록 부상은 조금당했지만요.

 

근데 아쉬운 점은 아직 곳곳에 재정비해야 할 곳이 있다는 것이 조금 아쉬웠어요. 숙박문제나 중간 중간 정비가 안된 길들 땜에 힘들었었거든요. 그렇지만 대부분의 자전거길에는 다 갖추어져 있어서 좋았습니다. 특히 국토종주 인증제도는 뛰어난 듯 해요!  사실. 인증메달 받으려고 하는 사람들이 은근 많거든요. 승부욕을 자극하기도 하구요.

 


인터뷰를 하는 내내 그녀에게서 긍정적인 에너지를 느낄 수 있었는데요. 이런 긍정적인 에너지가 있어서 부상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국토종주 자전거길을 종주한 듯 합니다.

 

2년간의 여행을 마치고 일상으로 돌아가는 것이 아쉽지만 소중한 추억이 있어 즐겁다는 그녀에게서 표정에서 행복함이 묻어나기도 했답니다. 여러분도 삶의 열정을 다시 되찾고 힐링을 즐기고 싶으시다면 꼭 국토종주 자전거길을 다녀와 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