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정자치부가 말해요/행정자치부 소식통

무더위 속 에너지절약, 어떻게 실천해야 할까?

 

 

생활속의 에너지절약, 어떻게 실천해야 할까?


 

 

작년 여름은 생각하면 고개를 절레절레 흔드는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특히 더위를 잘 타는 분들에게는 힘든 계절이었는데요. 작년에 이어 대기 불안정으로 인해 기온도 더 올라가고 폭염도 잦아진다는 전망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벌써부터 평년보다 기온이 올라가고 습도도 올라가 직장에 근무하는 사람들은 물론 가정에서도 냉방기기의 사용량이 급증하고 있어 주의를 요하고 있습니다.

 

특히 낮 시간에 가장 많이 몰리면서 일시적으로 전력수급경보가 '준비'단계로 올라서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본격적인 여름을 맞이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전력사용량이 계속 급증한다면 심각한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에너지절약은 우리의 생활이 되어야 하는데요. 에너지절약이 생활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가정에서는 에어컨 등 전기냉방기의 사용을 자제, 사무실에서는 실내온도 유지

 

가정에서는 이렇게 지킵니다!

 

1. 에어컨 등 전기냉방기의 사용을 자제합니다. 더불어 사용시간 외 TV, 컴퓨터, 충전기 등의 플러그는 뽑습니다.

2. 실내온도는 26도 이상을 유지하고 사용하지 않는 곳의 조명은 완전 소등합니다.

3. 여름철 전력피크시간대(오후 2시~5시)에는 전기사용을 최대한 자제합니다.

 

잠깐, 비상시에는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요 ?

 

1. 전기냉방기의 사용을 즉시 중지합니다.

2. 다리미, 청소기, 세탁기, 전자렌지, 식기세척기, 헤어드라이기의 사용을 중지합니다.

3..재난상황파악을 위한 TV, 라디오를 제외한 가전기기의 사용을 중지합니다.

4.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각 방의 조명등을 모두 끕니다.

 

모든 가족들이 생활하는 가정에서는 전력사용이 급증하게 됩니다. 더불어 가족 수가 많은 곳은 더 그럴 수 밖에 없는데요!

 

하지만 이런 가운데에서도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에너지절약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앞에 제시한 사항들은 필수사항이기 때문에 꼭 지켜야 하고, 특히 주부가 많이 사용하는 청소기는 한 단계 낮게 조절하고 냉장고의 음식물은 60%만 넣어 냉기순환이 잘 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많이 사용하는 컴퓨터는 절전모드를 설정하여 사용하고 인원수에 적합한 용량 및 1등급 가전제품을 구입하면 작지만 에너지절약을 실천할 수 있게 됩니다.

 


사무실에서는 이렇게 지킵니다!

 

1. 에어컨 등 냉방기기 사용은 자제하고 선풍기를 사용합니다.

2. 컴퓨터, 프린터 등 사무기기를 장시간 미 사용시 전원을 차단합니다.

3. 엘리베이터는 저층은 운행하지 않고 4층 이상은 격층 운행합니다.

4. 실내온도는 26도 이상 유지하고, 중식시간 및 퇴실 1시간 전에는 냉방기 가동을 중지합니다.

5. 여름철 전력피크시간대에는 냉방기 순차 운휴를 실시합니다.

6. 직원들에게 에너지절약을 위해 주기적으로 교육을 진행합니다.

7. 에너지 절약형 의류를 입고 근무합니다.

 

잠깐 비상시에는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요 ?

 

1. 건물관리자는 중앙조절식 냉방설비의 가동을 중지합니다.

2. 사무실 내 냉방 설비의 가동을 중지합니다.

3. 컴퓨터, 프린터 복사기 등 사무기기와 커피포트, 냉온수기, 자판기 등의 전원을 차단합니다.

4. 안전, 보안 등을 위한 최소한의 조명을 제외한 실내외 조명은 소등합니다.

 

사무실에서는 대체적으로 사무기기나 엘리베이터의 전력소모가 큰 편입니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한꺼번에 사용하고 장시간 작동되기 때문에 중간중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에 제시된 것들은 꼭 지켜야 할 필수사항이라는 점 참고해 주시구요. 이 밖에도 대기전력 자동차단 콘센트를 설치하여 대기전력낭비를 막고 저효율조명은 LED조명 등 고효율조명으로 교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건물전체 조명용 전등은 부분 조명이 가능하도록 여러개의 전등군으로 구분하고 전등군마다 점멸이 가능하도록 하고, 주간에는 창측조명을 소등하고 자연채광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에너지절약, 우리 모두를 위해 다 함께 참여

 

어떠신가요? 우리가 생활속에서 다 지킬 수 있는 것들이 많이 보였는데요.

 

특히 무더운 여름이 시작되면 몸이 예민해지기 쉽게 지치기 때문에 시원한 공간이나 시원한 것들을 많이 찾게 됩니다. 하지만 너무 찬 공기나 시원한 제품들은 몸을 쉽게 탈나게 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는 것도 꼭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또한 엘리베이터를 타지 않고 계단걷기를 하면 다이어트도 절로 되니 건강도 지키고 다이어트하고 일석이조의 효과도 얻을 수 있다는 점도 꼭 참고하세요!

 

에너지절약은 나의 작은 습관만 바꿔도 지킬 수 있습니다. 나만 지켜서 되겠어? 라는 생각보다는 나부터 실천할 수 있도록 다 함께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에너지절약! 이번 여름에는 많은 사람들이 함께 참여하고 동참하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