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정자치부가 말해요/행정자치부 소식통

자전거 안전하게 타는 방법? 이것만 꼭 기억하자!

 

 

어느덧 6월입니다.

주위 사람들의 옷은 점점 짧아지고, 공원의 나무들과 풀들은 녹음이 더 푸르러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날씨가 좋아지면서 동시에 야외에서 여가를 즐기려는 분들이 많아졌는데, 그 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것은 역시 '자전거'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특히,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면서 자전거를 즐기려는 분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이렇듯, 자전거 타기는 운동으로도 좋고 가족이나 친구, 연인끼리 가볍게 나들이를 하기에도 안성맞춤입니다. 하지만, 자전거를 즐기는 인구가 늘어감에 따라 각별히 주의해야할 사항이 있습니다. 조금 더 안전한 라이딩을 위해 알아두어야 할 '자전거 안전상식', 지금부터 소개해드릴테니 이것만은 꼭 알아두고 지키도록 합시다!

 

 

가장 먼저 자전거를 탈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보호장구 착용입니다.

 

자전거 사고는 넘어지거나 충돌로 인한 부상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다른 사람과 충돌을다면 골절사고가 일어나거나 뇌진탕에 걸리는 등 아주 위험한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헬멧과 고글 그리고 팔꿈치, 무릎 보호대를 착용하셔야 합니다.

 

 

음주운전도 절대 안됩니다.

 

자전거는 도로교통법상 자동차에 해당이 됩니다. 많은 분들은 자전거를 단순히포츠를 즐기는 도구로만 생각 할 뿐, 위험한 교통수단으로 생각하지 않는 실수를 범합니다.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음주운전을 하다가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절대 음주운전을 해서는 안됩니다!

 

 

보행자는 보행로를 이용하도록 합시다.

 

자전거를 이용하면 물론 운전자가 조심해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한강 공원이나 자전거 도로를 이용하다보면 자전거가 통과해야 할 부분에 보행자가 앞을 가로막아 이동에 불편을 줄 때가 있습니다. 보행자와 운전자간의 양보와 안전한 교통질서가 필요한 때입니다.

 

 

자전거 이용시에는 운전 외 행동을 금합니다.

 

차도와 보도의 구분이 없거나 특히, 내리막 길을 내려 갈 때는 진입로에서 일단 멈추어 좌, 우 안전을 확인한 후 지나가야 합니다. 만약 운전자가 한 눈을 팔거나 혹은, 확인 수 없는 사각지대에서 갑자기 튀어나오는 차량이나 사람을 만났을 경우 미리 대처하지 못한다면 큰 사고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어떤가요? 지금까지 짧지만 꼭 알아야 할 필수 자전거 안전수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와 같이 자전거 이용시 주의해야할 기본수칙들을 알아둔다면 좀 더 안전한 자전거 라이딩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건강에도 좋고 간단한 놀이로도 좋은 자전거 라이딩, 안전수칙 잊지 마시고 우리 모두 즐거운 자전거 생활 하자구요!

 

마지막으로, '안전한 자전거길 즐기기'를 위해 행정안전부 직원들이 직접 캠페인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사전 연출은 물론 출연과 촬영, 편집까지 한 영상, 재밌게 보시고 안전한 라이딩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