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월의 월급 연말정산 준비, 민원 24에서 준비하세요!
직장인의 13월이라고 불리는 연말정산 준비 잘하고 계신가요 ?
매년 초가 되면 직장인은 서류 준비하기 분주해 집니다. 그 이유는 연말정산 때문입니다.
연말정산은 매월 근로소득 지급시 간이세액표에 의해 징수된 세액에 대해 법령에서 정한 특별공제 및 그 밖의 소득공제를 반영하여 최종적으로 정확한 세액을 계산하여 이미 납부한 세액과 정산을 말하는데요. 특히 연말정산은 직장인들에게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릴 정도로 중요하고 꼼꼼히 챙겨봐야 합니다.
더불어 연말정산을 하기 위해 자신에게 필요한 서류를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그러나 한꺼번에 많은 사람들이 하기 때문에 여러 곳에서 혼선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에 행정안전부는 연말정산을 앞두고 각종 민원서류 발급이 증가할 것을 대비하여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 온라인 민원24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민원24는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을 이용하여 필요한 민원서류를 안내, 신청, 열람, 발급받을 수 있는 정부대표 민원포털 온라인 창구인데요. 복잡한 민원절차도 간편하게 끝낼 수 있어 많은 국민들이 이용하고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는 의미에서 행정안전부에서는 연말정산 기간 내 '민원24' 이용자 폭주가 예상됨에 따라 전체 발급민원의 80%를 차지하는 주민등록표 등록표 발급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바로가기 기능 제공 등 신청절차를 단순화한 서비스를 1월 12일부터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온라인 '민원24'를 이용하게 되면 주민등록표등본 이외에도 장애인증명서, 외국인등록 사실증명,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등 연말정산에 필요한 대부분의 관련 서류를 무료로 즉시 발급받을 수 있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회원가입만 하면 이용가능, 간편한 절차로 즉시 발급 가능
이용하는 절차도 간단합니다.
먼저 은행이나 우체국 등 가까운 금융기관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은 후, '민원24'를 접속, 해당 민원신청내용을 입력하고 신청결과를 확인하고 출력하면 됩니다.
* 민원24 이용절차 : 회원가입 → 로그인 → 민원신청 → 신청결과 확인 및 발급
특히 최근 '민원24'' 서비스와 유사한 웹 사이트를 이용한 피해신고 사례가 점차 늘고 있고 별도의 민원대행 수수료를 요구하는 사설 대행업체의 신분증 사본 요구, 고객정보관리 소흘 등으로 2차적인 피해가 우려되고 있는데요.
이에 행정안전부는 국민 각자가 개인정보 보안에 대해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도록 강조하고, 보다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민원서류 발급을 위해서 개인정보를 입력하기 전에 반드시 '민원24'로고나 홈페이지 주소를 확인한 후 이용하도록 유도 하고 있습니다.
이번 '민원24' 이용에 대해 김상인 행정안전부 조직실장은 "국민이 보다 안심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보안체계를 강화하는 등 '민원24'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 이라고 밝혔습니다.
연말정산 기간에는 많은 사람들이 한꺼번에 모여드는 만큼 미리미리 준비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그러는 의미에서 연말정산에 필요한 서류등을 민원24를 통해 잘 준비한다면 더욱 편리하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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