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정자치부 소셜미디어 기자단/소셜미디어 기자단 생생현장

주부가 골라주는, 가족과 함께 보내는 다채로운 문화행사 총정리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

추석이면 어르신들께 덕담으로 많이들 듣는 말이죠.
우리나라 최대 명절인 추석이 다가옵니다. 뿔뿔히 흩어져 사는 형제자매들, 친척들은 오랜만에 만나 송편을 빚기도 하고 그동안 함께하지 못했던 회포를 풀기도 하며, 조상들께 차례를 올리기도 합니다.

제가 어렸을 때만 해도 추석은 설날과 더불어 가장 마음이 들떴던 것으로 기억을 합니다.
추석날 밤에는 휘영청 밝은 보름달을 보며 풍년을 기원하고 소원을 빌었던 그 청아했던 순간들이 소중한 기억으로 남아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점점 핵가족화 되면서 예전의 추석명절과 같은 분위기를 기대하기는 힘들어 무료하게 시간을 보낼때가 많은데요, 그래서 가족이 함께 알차게 보낼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봤습니다.


풍성한 행사, 특별한 추억! 전국 한가위 축제



2011 한국민속촌 한가위맞이 민속한마당

기간: 2011.09.10(토) ~ 2011.09.13(화) 
장소:  경기 용인 한국민속촌

가족들과 즐길 수 있는 '한가위맞이 민속한마당'은 호남 우도 농악을 판굿형식으로 공연하는 농악을 비롯하여 30여종의 기예를 펼치는 줄타기, 검술과 창던지기를 선보이는 마상무예를 비롯하여 북한의 민속공연도 관람할 수 있습니다.



 
2011  세계인이 함께 즐기는 한가위 다문화 축제


기간: 2011.09.03(토) ~ 2011.09.13(화)
장소: 서울 종로구 국립민속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은 우리 민족의 가장 큰 명절 가운데 하나인 한가위를 맞이하여 내·외국인의 한가위 및 다문화 음식 만들기,
5개국 민속공연, 다문화 전시, 전통공예품 만들기, 민속놀이 등 40여개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한가위 보름달처럼 풍성하게 펼쳐집니다.



2011  남산골 한가위 민속 한마당

기간: 2011.09.10(토) ~ 2011.09.13(화) 
장소: 서울 중구 남산골한옥마을

서울 중심가에 위치한 남산한옥마을에서는 광개토사물놀이의 판굿과 박회승의 궁중 줄놀이 님배예술단과 함께하는 전통문화공연 등 공연마당, 음식마당, 농경문화, 전통놀이와 함께 전통문화만들기 체험행사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롯데월드 한가위 큰잔치

기간: 2011.09.10(토) ~ 2011.10.31(월)
 
장소: 롯데월드

오랜만에 모인 가족과 함께 도심속에서 명절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는 풍성한 축제 한 마당이 펼쳐집니다!

300m 롯데월드에 국내 최대 규모의 강강술래가 펼쳐지고, 온가족이 즐길 수 있는 추억의 공기놀이, 윷놀이, 굴렁쇠 등 추억의 놀이도 진행됩니다. 추석 연휴기간에는 25인조 여성 농악밴드의 전통 길놀이와 사물놀이가 어우러진 퓨전 타악 파포먼스가 한가위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드립니다.


서울랜드 추석특집행사


기간: 2011.09.10(토) ~ 2011.9.13(월) 
장소: 서울랜드

서울랜드에서는 추석 연휴 기간동안 인간문화재 김대균 전통줄타기 '판줄' 공연과 한뫼 국악 예술단의 전통 공연이 이어지고 한가위 마리오네트가 진행하는 연주와 떡메치기, 미니외줄타기 등의 체험행사도 펼쳐집니다.




제8회  추석맞이 토요애 의령 민속소싸움대회

기간: 2011.09.12(월) ~ 2011.09.13(화) 
장소: 경남 의령군 전통농경문화테마파크 민속경기장 

소싸움은 겨울철이나 농번기를 피하여 곡식이 무르익고 소들이 들판에서 배부르게 풀을 뜯어먹어 영양과 운동근육이 왕성할 때인 추석날 행해지는 풍속이 있었습니다. 전국에서도 가장 앞선 역사와 전통을 가진 의령 소싸움은 가장 으뜸가는 대회입니다.





2011  꿈돌이 한가위 大잔치

기간 2011.09.10(토) ~ 2011.09.13(화)
장소  대전 유성구 꿈돌이랜드 

공원 무료입장과 함께 제기차기, 팽이치기, 상모돌리기, 떡메치기 등 한가위 체험행사와 사물놀이, 민요, 난타 등 외부 초청공연이 펼쳐지며 외국인 한마당 잔치까지 펼쳐집니다.

 
추석 연휴 기간에 볼만한 영화

 

 

 

 

챔프: 시력을 잃어가는 기수와 절름발이 경주마 '루나'의 실화를 모티브로 한 영화다. 
 
이 영화는 같은 운명에 놓인 인간과 동물이 서로의 교감을 통해 장애를 극복해 나가는 과정을 극적으로 그려내고 있고, 그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는 가족과 주변인물들을 통해 가족간의 사랑과 따뜻한 인간애를 전하고 있다.
파퍼씨네 펭귄들: 짐 캐리와 여섯 펭귄의 유쾌한 동거 스토리.

가족영화에 걸맞게 가장으로써 다시 성장해가는 파퍼와 펭귄들의 이야기를 보여준다. 더  깊이 들여다 본다면, 아버지의 많은것을 담아낸 영화이기도 하다. 올 가을 짐 캐리의 실제와 같은 연기와  펭귄들의 혼을 다한 연기덕분에 마음껏 동심의 세계로 들어가볼 수 있을것이다. 
혹성탈출:진화의시작 포스터만 보면 너무 무섭지 않을까 내심 걱정되지만 12세 관람가다. 

따라서 이 영화는 그 관람연령에 맞게, 극적인 공포감도 없고 불필요한 잔인함도 없는 그러면서도 보는 내내 긴장감을 늦출 수 없는 영화다. 이 영화는 인간의 이기적인 야욕이 아주 적나라하게 드러나곤 하는데 정말 인간의 욕심이란 끝이 없음을 알게된다.
  
세얼간이: 
인도영화 특유의 단색과 화려함과 더불어 인도영화에서만 볼 수 있는 멋드러진 뮤지컬 분위기의 음악과 노래가 한데 어우러진 아주 맛깔스런 영화다. 

초등학생이 보기에도 좋고 특히나 중고등학생과 학부모, 교육관련하는 사람들이 보면 더더욱 좋을 영화다.
 


 

 

 

통증: 어릴 적 자신의 실수 때문에 가족을 잃은 죄책감으로 온 몸의 감각을 잃어버린 '남순'. 통증을 못 느끼는 탓에 마음의 상처도, 타인의 고통도 알아채지 못하는 무미건조한 삶을 살던 어느 날, 이상한 여자를 만났다!

본인을 흡혈귀라 부르는 '동현'은 한번 피가 나면 멈추지 않아 작은 통증조차 치명적인 여자. '남순'은 자신과 극과 극인 고통을 가진 '동현'과 점점 가까워지면서 난생 처음 가슴에 지독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최종병기 활: 요즘 가장 인기있는 영화 가운데 하나가 바로 '최종병기 활'이 아닐까 싶다. 배우도 배우지만 일단 우리나라 역사의 중요한 위치에 자리매김해온 이 '활'이라는 무기를 소재로 한 영화라는 점이 많은 관심을 끌어모으는 듯 하다.

하나하나의 활시위마다 숨조차 쉴 수 없게끔 만드는 초긴장감등은 이 영화의 매력이라 할 수 있겠다.


 

푸른소금: 사랑에는 말로 설명하기 힘든 여러 종류가 있듯이 이 영화에서 두헌과 세빈의 감정은, 두헌의 충복인 애꾸가 염려하는 원조교제도 아니고, 이성을 바라보는 그런 시선도 아닌듯 하다.

나도 뭐라 말로 표현하기 힘든 그 좀 더 심오한 감정. 마지막에 가장 스릴넘치고 긴장감이 맴도는 장면에서 배경은 어찌 그리도 아름답고 매력적이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