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정자치부가 말해요/행정자치부 소식통

전문가와 자치단체의 지혜를 모아 지방재정의 발전에 앞장섭니다

전문가와 자치단체의 지혜를 모아 지방재정의 발전에 앞장섭니다

- 경북 구미시에서 '2016 지방재정발전세미나' 개최



지방재정 개혁의 취지와 필요성을 설명하고 국민의 목소리를 듣기위한 자리가 경북 구미시에서 마련되었습니다. 행정자치부는 7월 5일~6일 한국지방재정공제회와 한국지방재정학회, 경상북도, 구미시와 공동으로 경북 구미시 문화예술회관에서 '2016 지방재정발전 세미나'를 개최했는데요. 한국지방재정공제회와 한국지방재정학회가 주최하고 행정자치부와 경상북도, 구미시가 후원하는 이 행사에는 부산, 대구, 울산, 경북, 경남 등 영남지역 공무원과 한국지방재정학회 회원 등 지방재정전문가, 학계, 연구원 등 약 3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지방재정개혁 공감대 형성을 위한 권역별 순회토론회 일환으로, 지난 6월 27일 충북 제천시에서 개최한 중부권(충남, 충북, 강원, 대전, 세종) '지방재정개혁 국민대토론회'에 이은 두 번째인데요. 7월 중에는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호남권(전북, 전남, 광주) 등에서도 토론회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1세션에서는 시·군 조정교부금제도 개선방안과 지방재정안정화기금 도입방안이 논의되었습니다. 2세션에서는 지방회계통계의 바람직한 역할 및 지방재정 위기관리 발전방안이 논의되었습니다.



발제자로 나선 조기현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방재정연구실장은 현행 시도 조정교부금 제도의 재정형평화 효과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현재 기준에서는 시군 조정교부금의 형평화 기능이 크게 왜곡되고 있다.“라면서 ”지방재정 형평성 제고를 위해 시군 조정교부금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라고 말했습니다.



토론자로 나선 이동식 경북대 교수는 “시군 조정교부금 우선배분 특례로 인해 재원배분의 왜곡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만큼 시급한 제도개선이 필요하다.”라고 말했습니다.


경상북도시장군수협의회 회장인 한동수 청송 군수는 124개 자치단체는 지방세 수입으로 인건비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며, “협의회는 자치단체 간 재정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정부의 지방재정 개혁을 지지한다. 전국 자치단체의 공동발전과 재정균형을 위해 개혁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김성렬 행정자치부차관은 “이번 지방재정개혁은 성숙한 지방자치 구현을 위해 지방재정의 형평성과 건전성을 제고하려는 것으로, 국가와 지방의 상생발전을 위해 중요하다.”라며, “자치단체 간 재정격차를 완화하여 국민들이 지역에 관계없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의견 수렴을 거쳐 제도 개선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