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정자치부 소셜미디어 기자단/소셜미디어 기자단 생생현장

인터넷으로 정부 상훈정보 한눈에 확인한다!


‘대한민국 상훈’ 홈페이지 오픈!

- 정보공개·민원, 국민추천포상, 포상제도 안내를 인터넷으로 편하게 확인한다


앞으로 인터넷을 통해 정부의 훈·포장 수상자 기록 등 상훈과 관련한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행정자치부는 오는 7일부터 ‘대한민국 상훈' 홈페이지(http://www.sanghun.go.kr)를 운영합니다. 이는 그간 행정기관이 상훈업무 처리를 위해 주로 사용하던 상훈시스템을 국민 중심으로 전면 개편해 새롭게 문 여는 것입니다. 대한민국 상훈 홈페이지는 국민들이 자주 사용하는 ‘정보공개·민원’, ‘국민추천포상’ 및 ‘포상제도안내’ 등 3개 메뉴로 구성됩니다.



구체적인 구성 및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보공개·민원

국민들이 상훈관련 정보를 한눈에 확인하고, 온라인을 통해 상훈관련 민원을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대한민 국 정부수립 이후 약 68만건 의 훈장과 포장 수상자 및 포상사유 등의 기록을 조회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상훈기록 공개는 지난 4월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지난 4개월 동안 1만 2천여 건이 조회됐고, 2천여 건을 내려받는 등 국민들의 이용도가 높습니다. 더불어 상훈수여증명서 발급, 훈장 재교부 신청 등 상훈관련 민원을 온라인에서 직접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전면에 배치하는 한 편, 우편 또는 팩스를 통한 민원처리 절차 안내를 함께 수록해 민원편의를 제고했습니다.


국민추천포상

주변에서 남을 위 해 헌신·봉사하는 사람들을 발굴해 포상하는 국민추천포상 제도를 상세하게 안내하고, 포상 후보자를 홈페이지에서 직접 추천할 수 있도 록 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국민추천포상 ‘명예의 전당’(honor.sanghun.go.kr)과 연계해 제공되는데, ‘명예의 전당’에는 수단의 슈바이처 '고(故) 이태석 신부', 젓갈할머니 '유양선' 씨 등 역대 국민추천포상 수상자 150명의 감동 실화와 공적 이 상세하게 소개되어 있습니다.


포상제도안내

상훈의 역사, 훈·포장의 종류 및 패용방법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소개해 국민들이 우리나라 상훈 제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앞으로 ‘대한민국 상훈’이 구축·운영 됨으로써 국민들이 상훈관련 민원을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상훈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참여를 확대하여 국민과 함께하는 정부포상 운영이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웃의 선행을 우리가 직접 추천하는 '국민추천포상'. 이제 편하게 인터넷으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