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정자치부 소셜미디어 기자단/소셜미디어 기자단 생생현장

평화열차 DMZ트레인 타고, '안보체험' 떠나볼까?

 

 

 

DMZ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6.25전쟁 휴전에 합의하여 만들어진 비무장지대 DMZ는 민족 분단의 아픔을 간직한 땅이자, 역사적, 생태적 가치로 인해 우포늪, 순천만과 함께 정부가 선정한 대한민국 3대 생태 관광지,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아시아 25대 명소이기도 한데요.

 

호국 보훈의 달 6월, 평화, 사랑, 화합을 희망하는 평화열차 DMZ트레인을 타고 DMZ안보체험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함께 보실까요?

 

 

 

<DMZ 트레인 외관>

 

달리고 싶은 철마의 소망과 추억을 담아 함께 달린다는 의미의 DMZ트레인 3호차는 미카 모델 증기기관차를 모티브로 했습니다. 미카3형 129호 증기기관차(지정문화재 415호)는 한국전쟁 당시, 북한군에 포위된 미군 사단장을 구출하기 위해 적진해 돌진했던 기관차라고 하는데요. 그 때의 기차 모습은 어땠을까? 다시 한번 보게 됩니다. 

 

 

평화열차 DMZ트레인 1호차는 동서양 사람들과 아이, 어른들이 손을  맞잡고 있는데요. 맞잡은 손은 평화와 사랑, 화합을 상징합니다. 2호차는 남과 북, 화합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DMZ트레인 천정은 자유와 희망을 의미하는 하늘로 날아가는 풍선, 바닥은 평화누리공원의 연꽃, 의자 패턴은 바람개비 모양으로 평화를 상징합니다. 또한, 벽면은 각국의 언어로 '평화, 사랑, 화합'을 타이포그래피로 표현했는데요.  그 의미를 알고 보니, DMZ트레인이 더 특별하게 느껴집니다.

 

<DMZ트레인내에는 기념엽서와 스탬프가 있습니다. >  

 

 

<도라산역 출입 신청서>

 

DMZ트레인을 타면 꼭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안보관광(버스연계)과 일반관광(도보관광) 중에서 선택을 해야 하는데요. 민통선내 지역이기때문에 어느 코스를 선택하든 도라산역 인근에서 약2시간만 있을 수 있습니다. 

 

 

DMZ트레인 탑승객은 도라산역으로 가기전, 임진강역에 모두 내려 헌병의 통제하에 신분증 확인 및 출입신청서를 제출하고, 안내 목걸이를 배부받습니다.  엄숙한 분위기에서 DMZ인근으로 왔다는 사실이 실감납니다.

 

<제 3 땅굴>

 

도라산역에 도착해서, 안보관광의 첫 코스인 제3땅굴을 방문했습니다. 제3땅굴은 지금까지 발견된 땅굴 중 가장 규모가 크고, 서울까지 불과 52km밖에 안되는 지점에서 발견된 땅굴로서, 병력 2만명이 1시간 내에 이동할 수 있는 규모인데요. 안전모를 착용하고 제3땅굴을 걸어보니, 실제 규모가 상당했습니다.

 

<DMZ 전시관>

 

제3땅굴 도보관람로 앞 DMZ전시관에서는 휴전과 고착된 분단역사, 파주 지역 주요 사건들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도라전망대>

 

도라전망대는 DMZ안에 위치한 전망대로 북한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남측 최북단 전망대인데요. 유료 망원경으로 개성 시가지 일부 및 개성공단을 볼 수 있습니다.

 

 

 

DMZ트레인은 세상에 존재하는 특별한 땅, DMZ를 운행하는 열차로 역사와 자연, 평화가 공존하는 DMZ로의 여정을 시작합니다. 평온해 보이지만 분단의 아픔을 간직한 그곳으로의 여행, 평화열차DMZ트레인을 타고 DMZ를 방문해보며 호국 보훈의 달 6월, 그 의미를 생각해 보는건 어떨까요?

 

 

평화열차 'DMZ-Train'

 
세상에 존재하는 단 하나의 특별한 땅. 역사의 아픔을 딛고 자연의 위대한 생명력으로 다시 태어난 그곳. 국내 유일 비무장지대를 지나는 DMZ 트레인. 

 

· 구간 : 서울 - 능곡 - 문산 - 운천 - 임진강 - 도라산 (하루 왕복 2회 운영)

· DMZ-Train 예약 홈페이지 : http://www.letskorail.com/

 

※ 꼭 기억하세요!
신분증, 도라산역↔임진강역 왕복 열차권 반드시 지참! 도라산역의 경우,  오전열차이용시, 오전 열차타고 나와야 함. 

 

도라산역 안보관광(DMZ Tour)

 

· 안보관광(버스연계) : 서울역-도라산역- 제3땅굴-도라전망대-도라산역(※ 임진각 출발 안보관광 코스도 있음.)
· 일반관광(도보관광) : 서울역-도라산역-도라산평화공원-도라산역
 

<안보관광 이용 방법>
1. DMZ트레인 내, 혹은 역에서 '출입신청서' 작성(일반, 안보관광 선택, 성명, 전화번호, 생년월일 기록)
2.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상시 휴대
3. 여행 경로 이탈 금지, 군 또는 인솔자의 안내에 따라야함. (도착|출발인원 반드시 일치해야 함.) 
   ※ 제3땅굴 셔틀승강기 : 노약자 및 임산부, 유아 우선. 그 외 잔여석 선착순 구입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