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정자치부가 말해요/행정자치부 소식통

휴가철 가볼만한 자전거길) 양평 북한강 철교길

 


지난 해 10월, 국토종주 자전거길 중 최초로 남한강 자전거길이 개통되었습니다.

 

남한강 자전거길은 라이딩 내내 남한강의 수려한 풍광을 느낄 수 있는 곳으로, 특히 중앙선 복선화로 버려진 폐철도와 폐철교를 재활용하여 조성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큰 코스입니다.

 

그 중에서도 '북한강 철교'는 천연목재로 바닥을 깔고, 폐철교 트러스에는 은은한 조명을 설치하여 460m로 길게 뻗은 직선로를 따라 '타는 맛'을 제공하여 남한강 자전거길의 랜드마크라 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 양평 북한강 철교길

  

○ 위치

남한강 자전거길에 속한 곳으로 팔당대교에서 양평까지 이어지는 27km 폐철도 구간의 일부입니다. 남한강자전거길 시점부인 팔당대교로부터 양평방면 약 10km 지점에 위치해 있습니다.


○ 코스의 특징

남한강 자전거길은 중앙선 복선화로 버려진 폐철도와 폐철교를 재활용하여 조성 된 곳으로, 두물머리 등 수려한 남한강의 풍광을 느끼며 달릴 수 있습니다. 특히, 북한강 철교 구간은 천연목재로 바닥을 깔고, 폐철교 트러스에는 은은한 조명을 설치하여 460m로 길게 뻗은 직선로를 따라 '타는 맛'을 제공합니다.

 

○ 주변 관광지 

남한강유역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양평 5일장과 대표적인 수생식물을 이용한 자연정화 공원인 세미원 그리고 다산 정약용이 품었던 큰 뜻을 만나 볼 수 있는 다산유적지, 북한강 줄기와 남한강 줄기가 만나는 두물머리 등 주변에 훌륭한 관광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찾아가는 길

대중교통: 중앙선 양수역 하차 → 남한강 자전거길로 바로 접근(양수역에서 800m)
차량이용: 팔당대교 또는 양수역 하차 → 자전거로 갈아 탄 후 접근
* 양수역에서는 양평군이 운영하는 자전거무료대여소 이용 가능

 

○ 종합안내

문의전화: 양평군청 녹색성장사업과 031-770-2631~3

홈페이지: http://tour.yp21.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