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정자치부 소셜미디어 기자단/소셜미디어 기자단 생생현장

공직에 대한 정보! 이젠 공직채용박람회를 통해 알아본다 !


 

 

 

행정안전부 주최로 5월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코엑스에서는 공직채용박람회가 열렸습니다. 이번 공직채용박람회는 행정안전부의 주최로 열리는 제 1 회의 공직채용박람회입니다.

 

그 동안 대기업을 비롯해서 일반 기업들은 캠퍼스 리쿠르팅과 기업채용박람회를 통해서 많은 정보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지만 공직에 관련된 부분들은 학생들이 관심이 있는 기업들을 찾아서 직접 알아보는 방법들이 대부분이어서 수험생들에게는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공직채용박람회를 통해 수험생들의 궁금증도 풀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될 것 같았습니다.

 

<부스안내도>

 

 

박람회에 들어서면 부스안내도를 통해 현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꼼꼼하게 기재해 놓아서 보기 쉬웠답니다.

 

<사진촬영관과 이미지 메이킹 컨설팅 시간>

 

이번 공직채용박람회에서 가장 인기는 이력서 사진촬영관과 이미지 메이킹 컨설팅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이미지 메이킹 시간에는 자리가 없을 정도로 북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채용박람회 중 학생들이 가장 진지하게 임했던 1:1 선배공무원과의 멘토링 시간도 있었습니다. 

공직을 꿈꾸는 학생들에게는 선배와의 멘토가 무엇보다 값진 시간이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어진 1:1 모의면접은 실제 면접처럼 면접관과 면접을 진행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긴장감까지 맴돌게 했습니다. 특히 실제로 진행하는 모의 면접 형식으로 진해되어, 수험생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PSAT 예제문제와 풀이집>

 

그 외에도 PSAT예제 문제와 풀이집이 공개되었는데요. 작년도 국가시험 기출문제 등을 받을 수 있어서 준비하는 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각 기관마다 부스가 하나씩 있고 그 곳에 직원들이 다 있어서 관심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들어가서 상담을 받을 수 있어서 이번 행사가 단순히 채용정보만은 알려주는 곳이 아니라 소통의 장이라는 것을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각 기관의 부스에서 상담을 받고 있는 모습>

 

제일 중요한 각 부처의 부스 모습입니다. 많은 수험생들이 궁금한 점을 토대로 상담받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어찌나 진지해 보이던지 그 속에서 수험생들의 열정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각 부스 중에서도 단연 눈에 띄는 부스는 행정안전부 부스 였습니다. 행정안전부 서포터즈로 활동하고 있는 저에게는 좀 더 뜻깊은 순간이었습니다.

 

오렌지 색깔의 부스로 보기만 해도 환해지는 느낌이었고 여기에 친절한 상담까지 해주셔서 너무나 좋았답니다.

 

<행정안전부 부스와 각 기관 부스에서 받은 팜플렛들>

 

이 외에도 다양한 기관에서 채용정보가 자세히 담긴 팜플렛을 나누어 주는 꼼꼼함도 잊지 않았습니다.

 

이번 공직채용박람회는 단순히 전시행정이 아니라 정부와 국민이 소통할 수 있고 실제로 공직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준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특히 공직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되지 않았을까 싶은데요. 앞으로도 공직채용에 관한 정보를 쉽게 얻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마련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