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정자치부 소셜미디어 기자단/소셜미디어 기자단 생생현장

새로 바뀐 우리집 주소, 쉽게 알아보는 방법은?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계십니까 ~ 통장입니다. "

 

늦은밤 통장님이 집집마다 초인종을 누르며 부르시네요.  

바로 2012년 1월 1일 부터 전면 사용하게 될  '도로명주소' 고지문을 나눠주며 지금의 지번주소가 도로명주소로 바뀐다는 설명을 함께 해주시는데요.

 

 

여러분 혹시 처음 가보는 낯선 곳에서 지번주소를 가지고 집을 찾아가 보신적 있으시죠?

지번주소는 땅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지번를 주소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현장을 표시하거나 안내하는 기능이 없어 사실상 집을 찾거나 알려주기 불가능한 실정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위치를 안내하거나 알려줄 때, 랜드마크 건물이나 관공서 등을 알려주고 있는 실정이죠

만약 지번으로 위치를 찾고자 하는 경우에도, 낯선 골목길에 쭉 늘어선 집을 보면서 12번지, 13번지 잘 나가다가 다음 번지수가 14번지여야 하는데 갑자기 22번지 등 순서대로 나타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땐 참 난감하죠?

 

아마 여러분도 낯선 곳을 찾아갈 때 이런 경험 있으실거예요.

이러한 이유로 지번주소로 각종 재난사고시 출동시간이 지연되거나 신속하게 대응 못하는 경우가 많을 뿐 아니라 약속 시간을 제때에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도로에는 길이름을 붙이고, 건물에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건물번호를 부여하여 위치를 알려주기 쉽고 찾아가기 쉬운 도로명주소를 도입하게 된 거죠.

 

즉 도로명주소는 도로의 시작시점에서 왼쪽 건물에는 홀수번호, 오른쪽 건물에는 짝수번호를 부여하여 출입구의 건물번호판만 보면 길의 시작시점과 거리까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길 찾기에 시간낭비를 줄일 수 있는 도로명주소 !!

이러한 편리성으로 인해 세계 거의 모든 나라에서는 도로명주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제적으로 보편화 선진화된 주소체계라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낯설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도로명주소라 여겨졌는데  자세히 알고보니 조금만 생활에 익숙해지면 도로명, 건물번호만으로 쉽게 가고자 하는 곳을 찾을 수 있었는데요.
 
21세기 정보화시대에 맞는 도로명 주소!!
단순하게 보이면서 어떤 표시로 어떻게 봐야하는지 모르시겠다구요?
그럼 표지판 보는 방법부터 살펴볼까요?

 

 

 

 

 

 

 

★ 도로명판  보는 방법


① ' 대로 '와 '로'의 구분 : 도로의 폭이 40미터 이상 또는 왕복 8차로 이상인 도로는 ‘00대로’로 표기                               

도로의 폭이 12미터 이상 40미터 미만 또는 왕복 2차로 이상 8차로 미만 도로는 '00로' 표기

 

② 숫자(기초번호라 칭함)의 의미 : 1  ->  699  
   * 기초번호는 도로에 20m 간격으로 부여, 예외적으로 10m 부여 가능

첫 번째 표지판은 도로의 시작시점에 부착된 도로명판으로 1은 도로의 시작점, 699는 도로의 종점을 의미함
  - 도로의 길이가 6.99km(699x10m) 임을 의미(20m 이지만 홀 짝으로 건물번호가 나누어지므로 10m를 곱하면 거리 산출 가능) 

 두 번째 표지판은 도로의 중간지점에 부착된 표지판으로 92번에서 종점인 250번까지 이어지는 도로임을 알수 있으며 남은 거리는 (250-92)x10=1,580m 임

 

 

위 표지판은 반포대로에서 23번째 분기되는 도로로 종점방향에 부착된 표지판이며(기초번호 65 → 1) 도로의 길이는 650m임을 알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낯설기만 해 보였던 도로명주소가 실제로 사용해 보니 찾고자 하는  위치를 도로명과 건물명으로 어느정도 위치를 짐작할 수 있겠더라구요.

 

2011년 12월 31일 까지 지번주소(현주소)와 도로명주소를 병행하여 사용하고 2012년 1월 1일 부터 전면 시행하게 될 도로명주소!!

가끔 택배기사님이 저희집 주소를 혼동하여 다시 묻는 전화가 걸려오고는 했었는데 도로명주소가  생활에 익숙해지면 빠른 길찾기 및 각종 범죄사고 및 재난사고시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으며 짜장면, 피자 등 배달업의 고효율화  및 우편 등 물류처리 비용절감과 기업의 주소정제비용 절감 등으로 국민편의와 국가경쟁력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여러분 댁의 바뀌게 될 도로명주소가 궁금하지 않으세요?


◆ 서울도로주소명 안내  http://juso.seoul.go.kr/main/main.aspx /     
◆ 새주소안내 http://juso.seoul.go.kr/main/main.aspx  

 

인터넷 검색창에 <도로명주소>를 검색하시거나 서울도로주소명, 새주소안내 사이트에  가시면  지금 바로 확인 하실 수있어요 

지금까지 번지주소를 가지고 길 찾기 어려웠다면 새주소 도로명과 건물번호를 말해주는 표지판 도로명 주소를 보고 쉽고 빠르게 생활 속의 또 하나의 편리함을 누려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