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부가 말해요/행정자치부 소식통

"따르릉 따르릉~~" 빨간 자전거로 행복을 배달합니다!

알 수 없는 사용자 2016. 3. 18. 16:06


빨간 자전거로 행복을 배달한다

행자부-우정사업본부 협업으로 맞춤형 민원·복지서비스 제공


행정자치부와 미래창조과학부 우정사업본부가 협약을 통해 정부 3.0 '행복배달 빨간자전거' 사업을 시작합니다.

'행복배달 빨간자전거' 사업은 집배원이 맞춤형 민원·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이 사업을 통해 지난 해 17명의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10명이 관계기관의 도움을 받아 경제적·건강상 어려움을 벗어났고, 주택 및 산 등에서 발생한 화재를 초동 조치한 것도 21건인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행정자치부와 미래창조과학부 우정사업본부는 2015년 추진한 ‘행복배달 빨간자전거’ 사업을 분석한 결과 취약계층(독거노인, 장애인 등) 생활실태 제보 23건, 주민 불편·위험사항 신고 63건, 거동불편인 민원서류 배달 272건 등 총 358건의 맞춤형 민원·복지서비스를 제공했다고 밝혔습니다.


정부3.0 ‘행복배달 빨간 자전거’사업은 행정자치부와 우정사업본부가 2013년 9월, 공주시와 공주우체국간 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전국 145개 농어촌 지역 지자체와 우체국간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맞춤형 민원·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지역 사정을 가장 잘 아는 집배원들이 독거노인, 장애인 등 사회취약자의 생활상태, 주민 불편·위험사항 등을 지자체에 제보하거나 현장에서 직접 챙기면서 주민 감동의 참된 봉사를 실천하고 있답니다. 정부3.0 '행복배달 빨간자전거' 사업 주요내용을 함께 살펴볼까요? 




① 취약계층 생활상태 제보

→ 독거노인 등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한 계층에 지자체에서 발송한 우편물 등을 집배원이 배달하면서 이들의 생활상태를 파악하고 위험상태 발견시 즉시 조치할 수 있도록 제보합니다.


② 주민불편·위험사항 신고

 집배원이 우편배달 도중 가로등, 도로 파손등의 시설물 고장과 같은 주민불편사항이나 산불, 폭설 등의 위험사항을 발견하면 지자체에서 즉각적으로 조치할 수 있도록 집배원이 제보합니다.


③ 거동불편인 민원서류 배달

 장애인, 노인 등 거동불편 민원인이 지자체에 전화로 민원서류를 신청을 하면 지자체에서 민원서류를 발급하여 등기로 발송하고 집배원이 배달합니다.



일례로, 지난해 3월 경북 성주에서 화재로 집을 잃을 뻔한 정모씨는 가족들이 모두 집을 비운 사이 발생한 화재를 집배원이 발견하고 즉시 조치한 덕분에 피해를 보지 않았다고 하는 데요. 우편물 배달로 바쁠텐데도 불구하고 주민들의 재산까지 지켜주는 집배원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당시 화재를 예방한 성주 우체국의 김재준 집배원은 우편물 등의 소식 전달도 중요하지만행복을 전해드리는 역할 또한 중요하다며 이 사업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습니다.


이처럼 행정자치부와 우정사업본부는 집배원이 제보한 사회취약계층에게는 즉시 맞춤형 지원을 실시하고 주민의 안전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추진할 방침이라고 하는데요, 묵묵히 그늘진 곳에 밝은 빛을 전해주는 집배원 등 유공자를 선정하여 포상을 추진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행복배달 빨간자전거' 사업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