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부 소셜미디어 기자단/소셜미디어 기자단 생생현장

내년부터 본격 사용한 도로명주소, 통신사, 카드, 은행, 보험 한번에 바꾸세요!

트레블러현 2013. 9. 10. 15:05

도로명주소로 한번에 바꾸세요!
은행·보험·카드 등의 주소를 도로명주소로 바꾸기 캠페인

 

'도로명주소'는?


지난 100여년간 사용해온 지번주소(동ㆍ리+지번)를 `도로명과 건물번호'로 교체하는 것으로, G20 국가를 포함한 대부분 선진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주소체계입니다. 도로명주소는 2011년 7월 29일 전국 일제고시를 통해 법정주소로 사용하기 시작했고, 주소체계 변경에 따른 혼란을 최소화하고 생활 속 주소로 자연스럽게 정착시키기 위해 2013년 말까지는 기존 지번주소와 도로명주소를 병행 사용하고, 2014년 1월부터 전면 시행됩니다.

 


지번주소 → 도로명 주소 전환, '주소 변경서비스'에서 한번에 변경 가능

 

우리집 주소, 새주소로 바꾸셨나요? 도로명주소 전면시행이 4개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2014년부터는 도로명주소법에 따라 국가, 자치단체, 공공기관, 공법인 기관은 주소를 사용함에 있어 반드시 도로명주소를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도로명주소 전면사용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도는 아직까지 굉장히 낮습니다.

 

더 문제인 것은 카드고지서, 은행, 온라인 쇼핑 등 일일이 홈페이지에 방문해서 주소를 변경해야만 하는 것인데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입력 한 번으로 모든 홈페이지 내의 주소를 도로명주소로 변경해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어떤 서비스인지 지금 알아볼까요!

 

 


새주소로 바꾸고자 하는 사람은 주소변경사이트(http://www.ktmoving.com) 에 접속 한 후, 자신이 가입한 기업을  선택해 도로명주소 전환 신청을 하면 됩니다. 쉽게 말해서 개인이 가입한 통신, 은행, 카드, 온라인 쇼핑 등을 일일이 방문하지 않고 각각의 주소를 한 번에 무료로 변경하는 서비스 입니다.

 

 

 

이용방법은 주소변경사이트(www.ktmoving.com) 접속 → 본인인증 → 약관동의 → 거래회사선택 → 집/회사 선택 → 정보입력(변경일 설정) → 통보완료되는 단계로 아주 간단합니다.  직접 이용해보니 약 1분만에 몇 번의 클릭으로 주소변환이 가능합니다.

 


11월 30일까지 기존의 통신사‧은행‧카드회사 등의 주소를 새주소로 바꾸는 캠페인 실시

 

안전행정부가 실시하는 이번 캠페인은 9월 2일부터 11월 30일까지 진행되며, 이번 캠페인에 참여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자동차‧텔레비전‧온누리상품권 등 경품 혜택도 주어집니다. 이번 캠페인은 많은 국민들이 통신, 은행, 증권, 카드, 보험, 온라인 쇼핑, 백화점, 자동차, 항공, 정유 등의 주소지를 새주소로 간편하게 바꿀 수 있도록 정부와 116개 기업이 함께 마련한 행사입니다. 

 

- 응모기간 : 2013.9.2(월)~11.30(토)

- 응모방법 : 주소변경사이트(www.ktmoving.com)에 접속하여 자신이 가입한 기업을 선택, 도로명주소 전환 신청
- 경품제공 : 온누리상품권 5만원 3백매, 3만원 5백매<안행부 제공>
                 자동차(K5) 1대, TV(125㎝ LED) 5대<(주)케이티 제공>
- 당첨자발표 : 2013.12.9(월) 09:00, 개별통보 및 도로명주소 홈페이지 등 공지

 

 

'주소 동일성 증명 서비스', 온라인 발급 가능

 

또한 ‘주소 동일성 증명’이란 외국에 등록된 기업의 지번주소와 도로명주소가 같음을 입증하는 영문서류로, 지금까지는 오프라인으로만 발행되었으며 1주일 이상의 기간이 소요되었지만, 9월 2일부터는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juso.go.kr)을 통해 하루만에 발급받을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새주소 정착은 우리의 관심에서 시작됩니다. 고지서, 택배서비스에 많이 이용되는 은행, 보험, 카드, 쇼핑 관련 주소들, 아직까지 변경하지 않으셨다면, '지번주소'에서 '도로명 주소(새주소)'로 일괄 바꿔주는 주소변경서비스사이트(http://www.ktmoving.com) 에서 쉽고 간단하게 바꿔 보시는 건 어떨까요? 

 

앞으로도 안전행정부는 국민들이 도로명주소를 사용하는데 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계속해서 노력할 것입니다. 더불어 11월까지 진행되는 '새주소 바꾸기 캠페인'에도 많이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