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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신청, '스마트한 안방 처리법' 아직도 모르세요?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 4. 24. 10:11

 

 

“엄마, 학교에서 주민등록 등본 1통 필요하다는데 주민센터로 발급받으러 가자!”

학교에서 돌아오자 마자 가방을 내려놓고 하는 아이의 말에 슬그머니 웃으며 컴퓨터 앞에 앉았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엄마는 왜 컴퓨터에 앉았을까요?

 

요즘 주부들 사이에서는 위의 사연처럼 온라인으로 민원을 처리하는 주부들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공공기관 같은 경우는 6시면 업무를 마무리 하고 직접 찾아가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많이 찾는데요. 그래서 주부들은 온라인으로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 '민원24'를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민원24]란 인터넷을 이용해 집․사무실 등 어디서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1년 365일 24시간 필요한 민원을 안내, 신청, 열람, 발급받을 수 있도록 정부에서 운영하는 전자민원서비스입니다.

예전에는 거의 모든 민원이 방문 민원으로만 이루어졌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모되었을 것인데 지금은 온라인을 통한 민원신청이 2012년도 전체 민원신청률의 50%를 넘어섰다고 합니다.

방문 민원은 7.9%감소하고, 온라인 민원은 9.6%증가해 민원행정의 편의성이 많이 높아지고 [민원24]의 가입자수 또한 2011년 9,210천명에서 2012년 10,688천명으로 온라인 민원이 방문민원을 자연스럽게 대체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접수유형별 신청건수 비율 변화>

 

[민원24]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민원은 주민등록등·초본, 토지대장, 건축물대장, 개별공시지가확인원, 지방세세목별 과세증명, 자동차등록원부, 출입국사실증명, 취업보호대상자증명, 병적증명서, 외국인등록사실증명 등 총 500여종에 이릅니다.

그 중에서도 무료로 열람하거나 발급받을 수 있는 인터넷 민원은 가장 많이 발급받는 주민등록표등본(초본)을 포함해서 자동차등록원부등(초본), 토지(임야)대장 열람․발급, 건축물대장 등․초본, 출입국 사실증명, 지방세(등록세)납부 확인, 병적증명서 발급, 장애인증명 발급, 농지원부 등복교부 등 61종에 이른다고 합니다.

 

이렇게 여러가지로 우리의 민원을 편리하게 해주는 민원24 이용방법을 알아볼까요?

먼저 [민원24]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공인인증서 발급절차를 알아보겠습니다.

1. 신분증, 통장을 지참하여 현재 금융거래중인 은행·우체국 등 공인인증등록 대행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인터넷뱅킹을 신청합니다.

2. 대행기관에서는 본인 확인 후 참조번호와 인가코드(일종의 임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발급해 줍니다.

3. 집에서 은행·우체국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이를 입력한 후 인증서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습니다.

4. 인증서를 사용자 컴퓨터의 하드디스크나 메모리에 저장해 두고 인터넷민원을 신청할 때마다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제 공인인증서가 준비가 되었다면 [민원24]를 통해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아보겠습니다.

민원24(http://www.minwon.go.kr)로 검색해 들어가 자주찾는 민원의 주민등록표 등본 교부를 클릭해 들어갑니다.

 

 

회원가입이 되어 있으시다면 아이디와 비번을 넣고 로그인을 합니다. 안되어 있다면 비회원으로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등을 입력하고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한 화면입니다. 주민등록교부신청의 내용을 확인합니다.

과거의 주소변동이나 주민등록 번호 뒷자리등을 포함할 것인지 포함하지 않을 것인지의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수령방법을 온라인발급(본인출력)으로 하시고 하단의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이제 여기서 발급받은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때입니다. 저장해 놓은 공인인증서의 위치를 확인하고 인증서 암호를 넣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신청한 내역과 처리상태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문서출력을 클릭하면 주민등록등본을 프린터로 인쇄할 수 있게 됩니다.

 

정말 집에서 간편하게 민원서류를 발급받으니 정말 편하고 좋습니다. 조달청 관세청 국방부 특허층 등은 90%이상의 민원을 온라인으로 처리하고 있다고 합니다.

방문민원보다 훨씬 편리하고 비용면에서도 효율적인 온라인 민원뿐만 아니라 다른 업무면에서도 온라인으로 활용하는 것이 여러모로 효율적일 듯 한데요. 여러분들도 온라인을 통해 민원업무를 처리한다면 더욱 편리한 삶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