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부가 말해요/행정자치부 소식통
'숨어있는 우리 이웃을 추천해주세요', 2차 국민추천포상제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12. 9. 10:38
희생과 사랑, 그리고 봉사를 직접 실천하는 그들
영화 "울지마 톤즈"로 제작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큰 감동을 주기도 했던 故 이태석 신부를 기억하시나요?
실제로 영화를 본 사람들은 고인을 인터넷으로 추천하는 등 큰 관심을 불러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이태석 신부는 의사인 동시에 성직자로, 오지인 아프리카 수단에 자원해 8년동안 헌신적으로 의료, 교육봉사를 펼치던 중 지난해 1월 대장암으로 작고하셨습니다.
40도가 넘는 더위 속에서 수단 남부 톤즈 마을 사람들을 위해 12병실을 갖춘 병원을 짓고 홍역과 결핵, 한센병 등 질병으로 고통받은 주민들을 위해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진료활동을 진행하기도 했는데요. 진정한 성인의 사랑을 몸으로 살아가던 이태석 신부의 모습에서 감동과 감사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헌신과 봉사를 통해 국민들에게 큰 감동을 준 故 이태석 신부를 비롯하여 황금자 할머님, 강경환님, 길분예 할머님, 김용철님은 이웃들의 추천을 통하여 지난 7월 국민추천포상제도에 의해 정부포상을 받았습니다.
국민추천포상제도는 드러나지 않는 선행, 지속적인 봉사, 의로운 행동을 통해 국가와 사회에 기여한 숨은 유공자를 국민이 직접 추천하여 포상하는 제도를 말하는 것으로 높은 지위가 아니더라도 우리 주변에 있는 분으로 수여가 가능하고 국민 누구나 추천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이 제도 시행 후 정부포상자들의 미담이 알려진 후 많은 국민들은 감동을 받기도 했는데요. 더군다나 국민 누구나 추천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요즘 맞벌이 부부가 많아지고 이웃을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런 제도를 통해 주변 이웃에게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기회는 물론 선행을 실천하는 사람을 직접 추천할 수 있어 따뜻한 사회를 만드는 데 좋은 밑거름이 되고 있습니다.
2기 국민추천포상 내년 3월 31일까지 접수,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
행정안전부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나눔과 배려를 실천한 사람들을 포상하기 위해 국민추천포상심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내년도 국민추천포상 운영 방침을 정하고 지난 28일부터 본격적으로 제2기 포상 대상자 발굴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내년 상반기 수여하는 제2기 포상에서는 올해 실시한 1기 포상에 비해 포상분야를 다양하게 넒히고 포상규모도 늘리기로 했는데요. 이번 포상은 제1기에서 주로 포상했던 봉사와 기부 이외에도, 사회를 밝고 따뜻하게 만든 공로가 있는 사람들을 분야를 가리지 않고 널리 발굴하기로 했습니다.
추천 기준은 ①이웃을 돕고 배려한 분 : 봉사, 기부, 인명구조,재난재해 극복 ②이웃을 돕고 배려한 분 : 봉사, 기부, 인명구조,재난재해 극복 ③서민과 사회적 약자를 위해 일한 분 : 장애인 고용, 서민생계 기여 ④ 주변에 감동을 주고 사회를 따뜻하게 밝힌 분 : 효행, 가족에 실천하신 분이면 가능합니다.
추천은 개인이나 단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 있는 공로자를 추천하고자 하는 사람은 누구나 인터넷이나 우편을 통해 추천서를 제출하거나, 스마트폰으로 추천해 주시면 됩니다. 그러나 인터넷 사용이 곤란한 사람들은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면 추천 방법을 안내받으실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추천기간은 내년 3월 31일까지이며. 내년 6월경 포상할 계획입니다. 추천이 완료되면 추천자에 대한 사실확인과 공정한 심사를 거쳐 수상자를 선정하게 됩니다.
나눔과 확산, 국민추천포상제로 따뜻하고 밝은 대한민국이 될 수 있도록
이번 국민추천포상에 대해서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번 2기 국민추천포상에서는 사회를 따뜻하게 밝힌 미담의 주인공들을 더욱 널리 발굴할 계획이다" 먀 "앞으로 국민추천포상을 국민들에게 희망과 감동을 주고 삶의 가치를 일깨우는 계기로 정착시켜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우리 주변에는 큰일을 하는 좋은 사람들도 많지만 자신의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사람들을 도와주고 사랑을 베푸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이 많기에 대한민국의 희망의 불씨도 꺼지지 않는 이유가 아닐까 하는데요.
아무리 바쁘더라도 조금만 관심을 갖고 돌아보면 뿌듯한 일을 할 수 있는 곳도 많고 좋은 사람들도 만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라도 내 이웃에게 관심을 갖고 어려운 사람들에게 먼저 손을 내민다면 더욱 따뜻하고 정이 넘치는 대한민국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희망과 사랑이 가득한 대한민국을 위해 내가 먼저 주변사람들에게 사랑을 베풀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국민추천포상 참여방법! 꼭 기억하세요 인터넷 : 행정안전부 홈페이지(www.mopas.go.kr) 또는 상훈포털(www.sanghun.go.kr) 모바일 웹 : m.sanghun.go.kr 전자우편 : sanghun114@korea.kr 일반우편 : 우)110-760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90(세종로) 행정안전부 상훈담당관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