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부 소셜미디어 기자단/소셜미디어 기자단 생생현장

영화 '해운대'가 실제로 발생한다면? 비상대비체험관에 가보자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5. 9. 11:14

 

지난 3월 일본 대지진으로 전 세계가 충격에 빠졌고 지금까지도 원전 방사능 누출에 대한 위험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런 지진, 테러, 방사능 누출 등 각종 유형별 재난에 대응하기 위한 '2011 재난대응 안전 한국훈련'이 5월 2일부터 4일까지 전국에서 실시되었는데요, 이번 훈련에서는 전국의 모든 학생과 외국인도 참여하여 진행되었습니다.

 

저도 이런 비상사태에 발생하면 어떻게 대응해야할지 알아보기위해 용산의 비상대비 체험관에 다녀왔습니다.

비상대비체험관은 용산 전쟁기념관 3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용산 전쟁기념관은 서울 4,6호선 삼각지역에서 도보로 5분거리에 있으며 휴관일인 월요일을 제외하고 9시부터 18시까지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다고 하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꼭 한 번 들러보시기 바랍니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비상대비체험관을 방문하기 위해 처음 전쟁기념관을 찾았는데요. 탁트인 전경에 시원한 분수까지 서울 도심 속 문화휴식공간이란 말이 실감이 나네요.

                 

            

 

 

화창한 날씨에 인근 학교에서는 체험학습을 하러, 멀리 포항, 부산에서는 수학여행으로 방문한 학생들이 가득했습니다. 때마침 점심시간이라 삼삼오오 둘러앉아 도시락을 먹고 있습니다.

                          

 

전쟁기념관은 넓은 옥외전시장에 비행기, 탱크, 미사일 등 대형장비가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직접 타보고 기념촬영도 가능합니다.

<LVT-P7 수륙양용 장갑차>

               

 

 

<C-119수송기> 미 공군이 6.25 전쟁 당시 병력 및 물자 수송에 사용하던 항공기입니다.

 

<C-123 수송기> 베트남전에서 인원과 화물을 수송하던 항공기입니다.

 

실내에 군인 인형이 낙하를 준비하는 모습이 사실적입니다.

                      

 

다음은 전함인데요. 

2002년 제2 연평해전 당시 북한 함정의 기습공격으로 침몰한 고속정 참수리호의 복제판입니다. 뒤 편으로 계단이 놓여있어 배에 올라서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실내로 옮겨 기념관 3층에 있는 비상대비 체험관으로 찾아갔습니다.

 

비상대비체험관은 전쟁, 테러 등 각종 비상사태가 일어났을 때 필요한 안전한 행동요령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중앙에는 핵,방사능 무기의 위력을 보여주는 시뮬레이션이 있습니다. 서울시내에 핵공격(20KT)을 가정하여 얼마나 파괴력을 가지는지 볼 수 있습니다. 조형물 위에 있는 모니터를 통해 핵무기 및 방사능 공격시 행동요령 등을 안내해줍니다.

                      

 

우측으로 세계의 분쟁상황과 한반도 정세를 보여주는 세계지도와 각 가정에서 비상시를 대비하여 준비하고 있어야할 꼭 필요한 비상대비물자입니다.

           

 

이곳은 비상시 신고요령을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민방공 경보가 각각 어떻게 다른지 아시나요? 직접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외국인을 위한 비상대비 관련 정보를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비상시 국가의 역할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화생방,소화기 체험공간입니다. 체험시간에 맞춰 체험하실 수 있는데, 제가 방문한 시간은 아쉽게도 점심시간이라 체험하는 것을 볼 수 없었습니다.

 

마지막 출구에서는 안전에 관한 퀴즈를 풀어볼 수 있습니다. 이후 인증서를 출력하여 기념 스탬프를 찍어서 가지고 갈 수 있습니다.

 

비상대비 체험관은 용산외에도 전국 곳곳에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웃나라 일본의 대지진 사태를 곁에서 직접 겪었듯이 이제 우리나라도 자연 대재앙으로부터 안전지대가 될 수 없다는 인식이 확산되었습니다.

 

이번기회에 우리가족의 안전과 국가재난을 사전에 예방하고 대비하는 것은 어떨까요? 아래 홈페이지 주소를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안전안보 체험시설 안내 : http://www.snskorea.go.kr/culture/facility_01.view?depth1=3&depth2=3&depth3=1

 

비상사태는 언제 어떻게 발생할지 모르는 위험상황입니다. 이를 미리 준비하고 대비한다면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영화 '해운대'의 이야기가 실제로 일어나지 말란법은 없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