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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자치부가 말해요/행정자치부 소식통

'응답하라 2016', 국민이 기대하는 정부3.0 설문결과는?



행정자치부는 오는 26일, '원칙이 바로 선 나라, 혁신으로 앞당기겠습니다'를 주제로 한 업무보고를 앞두고 정부3.0과 국민참여에 관한 대국민 설문조사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습니다. 보내주신 설문 결과는 2016년 행정자치부 업무계획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소중한 의견 주셔셔 감사드립니다. 


국가혁신의 기본 정신인 정부3.0에 대한 국민 인지도는 작년 말 47.2%까지 높아졌으나,아직 국민 생활 속 체감도는 낮은 편입니다. 따라서 올 해에는 국민들이 생활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 성과를 창출하는데 역량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그렇다면 지난 18일부터 22일까지 진행 된 설문조사에서 국민들은 정부3.0에 어떠한 점을 기대하고 있을까요? 설문 결과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정부3.0 운영방향에 대해 대체적으로 공감한다고 답변 


우선 [정부3.0 운영방향에 대해 얼마나 공감하고 있나?] 에 대해서는 '매우 공감한다'라는 응답 약 40%, '다소 공감하는 편이다'라는 응답 약 50%로 정부3.0 운영에 대해 대체적으로 공감한다는 의견이 대부분을 이루어 긍정적인 반응이 많았습니다.


* 가장 필요로 하는 정부3.0 서비스는 '취업, 교육, 출산' 등 생활밀착형 서비스로 답변 


[가장 필요로 하는 정부3.0 서비스는 어떤 것인가?]라는 설문에 대해서는 고른 분포를 얻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성공취업', '희망교육', '행복출산' 순으로 응답이 많았는데. 역시 취업과 출산 등 요즘 한국사회를 대변하는 고민들이 정부3.0을 통해 도움을 받고자하는 요구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 행정서비스에 대해 '시간단축'과 '구비서류 간소화' 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


[정부3.0으로 추진되는 각종 행정서비스에 대해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사항]에 대해서는 '민원처리 시간 단축'과 '구비서류 간소화'가 높은 응답율을 보였습니다. 이는 역시 가장 빠르고 간단한 방법으로 행정서비스를 받고자하는 민원인의 마음이 잘 드러나는 부분이었습니다.


* 국민참여 활성화를 위해 온라인 또는 모바일 참여 플랫폼 구축이 가장 시급하다고 답변


[국민참여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과제는 무엇인가?]라는 설문에 대해서는 모든 보기의 응답률이 고루 분포되었습니다. 이러한 반응은 어떤 특정한 참여를 독려하기 보다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면 어떤 특정한 부분과 영역을 구분하지 않고 참여를 하고싶다는 희망을 엿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 부동산 거래관리, 국민연금정보, 건강진료심사 데이터 공개를 가장 원한다고 답변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공공데이터 3개]에 대해서는 '건강진료 심사', '국민연금 정보', '부동산 거래 관리'가 가장 많이 꼽혔습니다. 일상생활과 가장 밀접한 건강 및 노후 그리고 거주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습니다.


행정자치부는 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지난 해에 이어 올 해에도 경제번영·사회발전·국민행복을 실현하는 디딤돌이자 원동력인 국가혁신을 더욱 강력하게 추진할 것입니다. 국가혁신을 통해 국민에게 편리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투명한 사회, 안전한 환경을 만들어 원칙이 바로 선 나라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