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정자치부가 말해요/생활 속 안전포인트

제 24호 태풍 '다나스(DANAS)' 이렇게 대비하세요!

제 24호 태풍 '다나스(DANAS)'

안전대비 요령을 알려드립니다












지난 4일(금) 15시경, 괌 북동쪽 약 360km 부근 해상에서 발생한 제 24호 태풍 '다나스(DANAS)'가 매 시 27km의 속도로 서북서진하며 8일(화) 9시경 제주도 서귀포 남남동쪽 해상을 지나, 밤에는 부산 남남동쪽 해상을 통과한 후 9일(수) 새벽에는 동해 남부 먼바다로의 진출이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영남지방, 강원도 영동, 제주도에서는 8일(화) 낮부터 9일(수) 아침 사이에 주로 비가 내리겠고, 중부지방과 전라남북도에서는 8일(화) 오전부터 밤사이에 주로 비가 내릴 예정입니다. 또한, 제주도와 경남해안, 동해안에서는 8일(화) 오후부터 9일(수) 오전 사이에 강한 바람이 예상됩니다. 특히 경남 해안지방을 중심으로 최대순간풍속 30m/s 내외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상에서는 8일(화) 새벽 제주도 남쪽 먼바다를 시작으로 8일(화)과 9일(수)에는 남해 전 해상과 동해상으로도 태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들은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태풍이 한반도에 가장 근접할 것으로 예상되는 8일(화)에서 9일(수) 오전 사이 제주도와 경남해안에서는 너울과 함께 강한 바람으로 파도가 방파제를 넘을 가능성이 높으니, 저지대 침수피해와 해안가 안전사고에 철저히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예상강수량
○ 경상남북도, 강원도영동, 제주도, 울릉도‧독도: 50~100mm(동해안, 경남남해안, 제주산간 150mm 이상)
그 밖의 지방, 서해5도: 20~70mm

 

예상 최대순간풍속

제주도: 15~30m/s
경남해안과 남해 도서지방, 울릉도‧독도: 20~30m/s
전남남해안, 경상남북도내륙: 10~21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