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정자치부 소셜미디어 기자단/소셜미디어 기자단 생생현장

꿈의 목표를 체험할 수 있는 곳 '2012 공직박람회에 가다!!'

"더 큰 대한민국! 당신이 만들어 갑니다!"

 

세계의 리더 대한민국! 2012 공직박람회를 직접 다녀왔습니다. 

 

서울 양재 aT Center에서 열린 '2012 공직박람회'는 지난 2012년 5월 24일(목)에서 오는 26일(토)까지 오전10시에서 오후6시 사이에 열렸습니다. 지난해에 이어 두번째로 열리는 행사인데요!

 

이번에 열리는 공직박람회는 공무원이 되는 길을 좀더 자세하고 정확하게 알려주고 체험하게 해주는 박람회 형태입니다.공직 채용정보를 한곳에서 종합적·체계적으로 제공하여 유능한 인재를 유치하고, 공직 이미지를 제고시키며, 구직자들의 탐색비용을 절감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개최되었습니다.

국민들은 다양한 정보 수집과 체험의 기회를 얻을 수 있어 뜻깊은 행사가 될 수 있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대한민국 공직 정보를 한 곳에 모아놓은 이 곳으로 함께 가보겠습니다.

 

<높은 건물에 걸려진 공직박람회 플랜카드>

 

  <친절히 설명해주시는 안내도우미분들>

 

정문을 들어서고 한층올라가 보이는 안내 데스크! 안내도우미들이 친절하게 관람객들을 맞이해 주고 있었습니다. 

 

미리 온라인으로 공직박람회 사전등록을 하신 분들에게는 참가등록 할때 접수번호를 등록관에 제출하면 선착순으로 디렉토리북을 나누어 주었습니다. 사전 등록을 하지 않으신분들께도 박람회 안내서 등을 꼼꼼히 챙겨주는 모습이었습니다.  

 

 <개막식무대 앞에 오늘 행사내용을 읽고 계시는 모든 분들이 계셨습니다.>

 

개막식을 한 곳이기도한 중앙무대 입니다.

 

또한 이곳에는 접수처, '1:1멘토링'과 기다리시는 분들을 위한 휴게공간이 있습니다. 그리고 뒷쪽에는 지루함을 달래기 위해 간단한 차와 음료등 먹을 거리도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 뿐만아니라 고등학생들과 가족들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관심을 갖고 모였습니다. 

 

각각의 부스 배치별로 경력채용관, 고졸채용관, 균형채용관, 일반채용관, 지방공무원관 등 5개의 채용관이 있었고, 채용관을 중심으로 넓게 퍼져 많은 공직 분야별 전시장이 나란히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여성가족부, 소방방재청, 경찰청 등 40여개의 기관들이 참여해 주었습니다.   

 

<화려한 조명아래 사람들이 기관별 채용정보를 부스배치도를 보고 찾아가고 있습니다.>

 

이 곳은 5,7,9급 공채 및 직종별 공직채용 정보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요즘 화제가 되고있는 고졸출신 채용에 대한 개편된 제도 안내를 함께 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장애인, 저소득층, 여성등 균형채용제도와 민간경력자, 지방공무원 등 채용제도에 대한 상담도 많이 하고 있었는데요. 대체적으로 그 기관별의 주요업무와 근무 여건을 상담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자신의 꿈을 향해 도전하는 태도와 많은 상담이 오고가는 부분에서 열정과 패기가 느껴졌습니다.>

 

작년과는 조금 다르게 1:1 멘토링의 경우, 9, 7, 5, 민간경력자, 지역인재. 기능인재 등 다양하게 구분되어 멘토링을 진행하였고, 주제관은 채용관도 나눠져 세세한 상담을 해드리고 관련 정보를 전달해 주고 있었습니다.

 

<오후 3시쯤 되자 점점 많아지는 기다리는 사람들.  공직채용정보박람회의 참여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맞춤형 채용서비스에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입장출입문에서 왼쪽으로 쭉 들어가면 이력서 사진촬영과 인터넷라운지를 볼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서 아직 이력서를 써보지 못한 고등학생들이 이력서사진을 찍기 위해 떨리는 마음을 가지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인터넷라운지에서는 공직적성검사도 할 수 있었는데요! 공직적성검사는 공직에 적합한 적성과 흥미를 가졌는지 자가진단 및 해설 강의를 해주는 내용입니다.

 

이 외에도 채용설명회 공간에서는 직종별 공직채용설명회와 정말 구하기 쉽지않는 대한민국의 초청 인사들, 그리고 공무원들이 직접 강의를 해주는 식으로 취업클리닉 특강과, 공직 이모저모의 프로그램을 볼 수 있습니다.

 

선배 공무원의 공무원 시험 준비 경험, 공무원 근무 경험 등에 대한 1:1 멘토링을 통해 공직 준비생에게 밀착형 상담 및 조언을 해주고 있습니다.

 

<번호를 예약하고 순서대로 진행되는 멘토링, 모두들 진지한 자세와 적극적인 태도로 임하고 있었습니다.>

 

<초청 인사들에게서 듣는 '대한민국 공무원!!'>

 

강연회에서는고졸채용 활성화, 5,7,9급 공개경쟁채용시험, 민간경력자 5급 일괄채용시험 등 시험에 대한 내용들을 자세하게 설명해 주었습니다. 특히 인사담당자들이 채용규모 및 시기, 업무내용, 자격요건, 경험담 등 실질적인 채용 정보는 수험생들에게 가장 반가운 이야기였습니다.

 

채용부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력서겠죠?

이곳에서는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면접화술 특강을 통해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부대행사로 특별 강연과 공직과 공무원의 역사적 변천 등에 대한 기록물도 전시되어 있었고, 전문 컨설턴트가 강연과 시연을 통해서 성공적인 취업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가장 즐겁고 재미있어하는 체험활동>

박람회를 오고 정말 기억에 남는게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직접 체험하고 감상하고 느낄 수있는 부분, 바로 '체험'이 아닐까 싶은데요. 주로 고등학생들이 참여하였습니다. 

 

소방방재청에서의 작업복과 심폐소생술 체험 , 경찰청, 해양경찰청, 문화재청 등 다양한 체험활동으로 눈길을 끌었습니다.

 

<1:1모의면접을 기다리고 있는 고등학생들! 모든게 신기하다는 듯 어서 빨리 체험을 하고 싶다고 하네요.>

 

이 곳은 모의면접 코너인데요!

인사면접 경험이 풍부한 정부부처 인사담당자와 1:1 모의면접을 통해 공직에서의 면접 자세, 정부가 필요로 하는 인재상, 면접질문 사례 등 조언을 해주고 있었습니다.

 

 

공직박람회는 중앙 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모든 공공기관이 참여하는 대한민국 공공취업박람회인데요!

 

공직 직종의 채용설명을 미리 들을 수 있으니 공무원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이번 박람회가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데 있어서 아주 중요하고 요긴한 정보의 창이 되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공직진출 통로가 소개되어 시험 준비생들 뿐 아니라 공직에 관심있는 일반 국민들에게도 훌륭한 참여의 장이 되었습니다!

 

2012 공직박람회!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 드립니다!!

 

공직채용정보박람회 홈페이지 www.gojobs.go.kr

서울 양재 AT Center / 2012 .05. 24(목) ~ 26(토) / 10:00 ~ 18:00
광주 김대중 컨벤션센터 / 2012 .05. 31(목) / 10:00~ 19:00
부산 부산광역시청 / 2012 .06. 01(금) ~ 2(토) / 10:00 ~ 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