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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자치부가 말해요/행정자치부 소식통

대한민국 행정서비스, UN평가 1, 2등 동시 수상


 

정보화마을, 민원24

UN 공공행정상 동시 수상

 

 

UN 공공행정상, 정보화마을 민원24 동시수상

 

지난 토요일 오전, UN으로 부터 선물같은 소식이 전해져왔습니다.

 

공공행정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공인받은 최고의 권위를 가진 상으로 알려진 UN공공행정상에서 '정보화마을'과 '민원24'가 각각 1위와 2위를 동시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UN 공공행정상은 공공행정의 중요성을 세계 공공기관 및 일반인들에게 알리고 세계 공공기관으로 하여금 공공행정의 개선을 유도하는 상으로 세계 각국에서 제출한 행정사례에 대해 전 세계 공공행정 전문가들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5개 분야별 수상작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행정안전부는 중앙부처 최초로 UN 공공행정상 1~2위를 동시석권하며 한국 공공행정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영광을 안게 되었습니다.

 

 또한, 행정안전부 뿐 아니라 공공서비스 부패방지 대책 분야, 성인지적 관점 전달 촉진 분야, 정부의 지식경영 향상 분야 등에서 총 5개기관, 7개 과제(1위 2개, 2위 5개)가 UN 공공행정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외국인 고용허가제도 1위(공공서비스 부패방지대책 분야)

* 서울특별시 공개세무법정 서비스 2위(공공서비스 부패방지대책 분야)

   서울특별시 가출위기 10대 여성 자립지원프로그램 2위(공공서비스의 성인지적 관점 전달 촉진 분야)

* 국민권익위원회의 국민신문고 2위(정부의 지식경영 향상)

* 경기도의 온라인 커리어 코칭 서비스 2위(공공서비스의 성인지적 관점 전달 촉진)


 도시, 농산어촌 지역을 연결해주고 있는 정보화마을

 

 

 

이번 UN 공공행정상의 1위로 수상한 정보화마을은 정보화로 하나되는 대한민국을 만들고 정보화에 소외된 도시와 농어촌 지역을 하나로 만들기 위해 이루어졌습니다. 특히 정보격차해소 뿐만 아니라 전자상거래 지원을 통해 주민 소득 향상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며 현재 자치단체와 2001년부터 추진하여 현재 362곳을 조성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일 먼저 정보화마을 구축을 위해 초고속망, 마을 정보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정보기반을 구축하였고 이후 지역주민이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하여 정보화마을의 틀을 잡았고 실생활 및 경제활동과 밀접한 정보콘텐츠를 구축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결혼이민자를 위해 정보화마을을 활용한 화상상봉을 상시로 운영하여 이민자 사회 통합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정보화마을을 대표하는 인빌홈페이지(www.invil.org)는 전국 362개 정보화마을의 홈페이지를 연결하며 인빌뉴스,인빌쇼핑,인빌페험,정보채널,커뮤니티 5개의 주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정보화마을 주민이 직접 기자가 되어 직접 생산한 상품이나 마을의 뉴스를 제공하고 특산물을 중간 유통 없이 직거래로 판매하고 있어 주부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일반 네티즌과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카페나 UCC를 통해 마을 주민과 일반국민들과의 친목도로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정보화마을은 단순히 정보화에 소외된 도시에 정보를 구축해 줄 뿐만 아니라 자립형 마을 공동체를 육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국민과 함께하는 '민원24'

 

종이없는 그린 민원시대, 한번해에 해결하는 '민원24' 이용해 보셨나요 ?

 

이번 UN 공공행정상의 2위의 영광을 안은 '민원24'는 짧은 시간에 한번에 완결되는 온라인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민원24' 는 국민이 인터넷을 이용하여 행정기관 방문 없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으로 민원사무를 안내받고, 신청 또는 발급할 수 있도록 전 행정기관의 전자민원시스템을 연계하여 구축한 대한민국 전자정부 대표 민원포털 사이트로 민원신청에서 발급까지 한번에 처리되는 온라인 민원 완결서비스 체계를 구축을 위해 민원사무 정비를 추진하고 온라인 민원 종수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세계 최초로 한번에 일괄로 신청하는 "생활민원일괄서비스" 와 이동 중에도 쉽고 편리하게 언제 어디서나 민원을 신청하는 "모바일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의 국민이 아니더라도 거주 외국인, 다문화 가정을 배려한 외국어 민원안내 및 신청 서비스와 정보 소외계층을 위한 장애인 도우미, 원격지원서비스 등 특화된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결과 국민들의 정부 서비스 이용절차도 크게 간소회되고 있고 민원신청 발급건수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행정안전부에서는 종이문서 없는 민원시대를 위해 업무 프로세스를 꾸준히 개선하여 고객중심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국민에게 맞는 안성맞춤 행정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이번 UN 공공행정상에서의 동시석권은 대한민국 공공행정이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일 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 다시 한번 인정받게 된 경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책임감도 더욱 커지는 거겠죠 ? 

 

이번 수상에 대한 시상식은 6월 20일에서 23일까지 탄자니아에서 개최되는 UN공공서비스포럼에서 진행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번 수상을 통해 우리의 우수한 행정경험과 노하우가 UN의 공인과 지원을 통해 전 세계로 확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행정안전부는 대한민국 공공행정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국민에게 맞는 안성맞춤 행정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계획입니다.